-
-
초등학생부터 시작하는 주식투자 - 우리 아이 선한 부자만들기 프로젝트
백동재.백남정.동재엄마 지음 / nobook(노북) / 2021년 5월
평점 :
너도 나도 주식을 하는 시대에 주식은 미래에도 있을 것이다. 그 미래에 주식을 할 아이들에게 주식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제대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주식은 어른들만 할 수 있느느 것으로 생각하지만 아이들도 주식을 공부하고 주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 <초등학생부터 시작하는 주식투자>에서 알게 되었다. 아이가 주식에 관심 있어하고 하고 싶어 한다면 우선 아이에게 일상에서 경제 교육을 시켜야 할 것이다. 소비 통제 능력을 아이에게 효과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지출에 대한 통제력을 갖기 위해 소비를 잠깐 멈추고 참는 습관을 교육해야 한다. 아이와 가정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해보기도 한다. 아이들과 부모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교육이라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다 경제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에 대해 아이와 대화를 나눈다. 아이가 좋아하는 식품이나 장난감을 구입하며 제품을 만든 회사를 검색하여 주식의 값을 알아볼 수 있다. 공부는 돈을 벌 수 있는 것이라는 걸 아이에게 효과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아이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고 부모가 그 이야기를 잘 들으면서 확장시켜주는 질문을 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육이다. 아이를 지식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 만들어야 한다. 아이가 지식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첫 걸음은 자신이 아는 것, 경험한 것을 부모나 친척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글이나 말로 공유하고 나누어 보는 경험을 주는 것이다.

일상에서도 경제를 공부할 수 있겠지만 똑똑한 경제습관을 가지는 방법도 있다. 어린이 경제신문을 구독하고 신문을 교재 또는 보조교재로 활용하는 N.I.E를 하는 것이다. 이런 활동들을 1건 당 용돈 지급으로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도 있다. 경제 관련 다큐멘터리를 보고 자신의 생각 표현해 본다. 감상문을 쓰는 활동을 하기도 하고 아이와 직접 대화도 나눠본다. 경제 관련 도서를 읽고 생각을 표현하고 아이가 궁금해 하고 알고 싶어하는 내용들이나 개념들을 검색을 통해 알아보고 정리해 보며 생소한 용어들을 익히도록 한다.
아이가 경제와 주식에 대한 공부를 했다면 이젠 실전 투자를 공부해 보는 것이다. 아이가 경제를 이해하고 시간에 투자와 소액으로 가능한 것은 주식이 좋은 방법인데 아이가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과 스스로의 원칙을 가지도록 한다. 어린이 주식계좌를 개설하려면 아이의 기본증명서, 부모의 가족관계증명서, 아이의 도장, 부모의 신분증이다. 그런데 모든 은행에서 어린이 주식계좌를 개설해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 보아야 한다. 증권사 계좌를 만들어 인터넷뱅킹을 하고 주식을 사면 아이도 주식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