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시대를 위한 비즈니스 생존 키워드 -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가이드
마정산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노멀'이라는 말은 이제 흔히 들을 수 있는 표현으로 우리가 커다란 위기 후에 우리들이 경험하게 되는 일상을 말한다. 우리는 지금 인류상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다. 뉴노멀 시대는 현재진행형으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진화할 것인지 우리가 어떤 불확실성을 경험할 것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래서 <뉴노멀 시대를 위한 비즈니스 생존 키워드>에서는 15가지 생존 키워드를 충분히 숙지하고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들의 생존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2020년 이후 등장한 뉴노멀 시대의 주요 키워드는 뉴노멀, 비대면, 무경계의 경쟁, 센싱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뉴노멀을 새로운 기회로 활용할 것인지, 위기로 받아들일 것인지는 기업과 조직의 역량 그리고 개개인들의 상황 인식에 달려 있다. 뉴노멀은 분명 우리가 새롭게 극복해야 하는 현실이다. 우리는 뉴노멀을 빨리 인정하고 이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의 성패가 결정된다. 비대면은 언택트와 비슷한 의미지만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 같은 장소에 동시에 머물지 않으면 된다. 같은 장소에 동시에 있지 않지만 얼굴을 보고 같이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 바로 비대면이다.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고객 가치, 개인화, 커뮤니케이션, 이커머스의 네 가지 키워드를 기억해야 한다. 고객 가치는 고객들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및 사용 등에 영향을 미치는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화는 세분화된 고객별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쉬운 예가 유튜브와 유튜버의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커머스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과 언택트로 더욱 발달하게 된 것이다. 뉴노멀 시대의 이커머스는 강력한 트렌드이자 중요한 수익원이다. 뉴노멀 시대는 새로운 환경과 매체 그리고 새로운 판매 채널을 최대한 활용해 효율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코로나 시대는 많은 것을 변화시켰지만 그것은 소비자의 변화만 오게 한 것은 아니다. 기업들 역시 예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거대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대부분의 기업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는데 다수의 기업은 매출 및 영업 이익 감소, 신제품 출시 지연, 인력 구조 조정 등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때 명확한 사업 목표와 구체적인 전략 방안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