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바꾸는 생각들 - 변화할 줄 아는 삶을 위한 3개의 조언
바바라 오클리 지음, 이은경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성인이 되어도 계속해서 배우려고 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다. <인생을 바꾸는 생각들>을 읽으려고 펼치니 저자는 자신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찾고 배우려고 하는 의지가 강했던 것 같다. 학창시절엔 자신의 언어 능력을 발견해 스페인어, 러시아어까지 공부했다. 물론 처음부터 그런 언어능력을 쉽게 발견한 것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결국 자신의 능력을 찾고 열심히 발전시켰다. 그리고 너무나 어렵게 생각했던 수학과 과학을 공부했고 공대 교수가 된다. 현재는 미국에 위치한 생명과학 연구소에서 석좌교수와 함께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강좌 '학습법 배우기'를 맡아 진행하고 있단다. 이 배움을 통해 자신 안에 배우고 변화하는 능력이 상상한 것보다 더 크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또 온라인 강의를 통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수강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찾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도전하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태도라고 확신하게 됩니다.
저자가 강의에서 알려주는 방법 중 가장 효과가 있는 것은 '포모도로 기법'이라고 한다. 이는 간단하면서도 커다란 효과를 발휘하는 집중 기법이다. 타이머를 25분 후에 울리도록 맞춘 다음 알람이 울리기 전까지 하는 일에 최대한 집중을 하면 된다. 25분 집중을 하고 휴식을 반복하면 되는 것이다. 미루는 습관에 대비하고 해야 할 일을 계속하게 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중간 휴식 시간 역시 학습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언제든지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변화할 수 있다. 다만 때때로 주변 환경이나 사람들이 지금 있는 곳에 계속 머무르도록 변화를 방해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에 대항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만약 사태가 심각해지면 일단 떠나는 것이다. 또 한동한 기존 생활 방식을 계속 유지하면서 새로운 관심사를 개발하는 이중생활을 한다. 실패할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내면의 결의는 한층 더 강해져 자랑스럽게 고집불통을 자처해라. 운이 좋다면 주변 사람들이 변화를 시도하는 당신을 이해해줄 것이다.
변화에 대해 또는 배움에 대해 나이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배우고 변화하기에 늦은 나이는 없다. 나이가 들어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힘들기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누구나 뇌를 바꿀 수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노화에 따른 인지 저하를 예방할 수 있는 돌파구가 있다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 뇌의 시냅스는 물론이고 뉴런도 감소한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전적으로 잃기만 하는 사태는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