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서도 잘하는 라이브 커머스 실전전략
진화림.이종석 지음 / 일월일일 / 2021년 2월
평점 :
인터넷이 발달하고 1인 방송도 이젠 누구나 할 수 있는 시대다. 그래서인지 누구나 방송을 할 수 있고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다. 그렇다보니 누구나 방송을 할 수 있어 특별한 노하우가 있지 않으면 라이브 방송을 실패할 수도 있다.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이라고 하면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모니터로 보면 상품 구매에 앞서 궁금한 것들이 많다. 소재를 만져보거나 착용해보지 못하기 때문에 구매에 망설일 수도 있다. 상품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제품의 자세한 설명까지 해야 한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어 지금이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대형 IT 기업들도 잇따라 라이브 커머스에 진출하고 있으며 이커머스 플랫폼들도 여기에 가세하고 있다.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준비를 제대로 해야 한다. 라이브 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판매할 상품이다. 소비자들은 가성비만 좋다면 소비자로 상품을 산다. 잘 팔리는 상품은 공급업체와 협의해 이커머스에서도 판매량을 늘리고 라이브 커머스를 병핸한다면 더 높은 판매량을 올릴 수 있다. 어떤 상품을 팔지 상품을 찾아야 하는데 자신이 어떤 상품을 잘 팔 수 있는지 상품의 카테고리를 정한다. 그리고 상품 목록을 리스트업하는데 나에게 익숙한 쇼피올에서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상품은 공급업체와 1:1 영업을 통해 공급받고 전통적인 방식이 있다. 이외에도 도매 사이트에서 상품 소싱을 할 수 있고, 오프라인 도매시장을 통하거나 판매자 커뮤니티를 통하는 상품 소싱도 있다.

팔고 싶은 물건이 있고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판매하기로 했다면 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한다. 사업자 등록은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에서 판매한 물품 대금을 지급받으려면 사업자 계좌는 꼭 준비해야 한다. 전자상거래업을 하는 팬매자는 반드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하는데 관할 시, 군, 구청의 지역경제과를 방문하거나 정부24를 통해 온라인 신청할 수 있다. 공급사와의 세부 계약 조건도 따져보아야 한다. 계약 기간이나 상품 자료 공유, 일일 발주 프로세스, 교환 및 반품 처리, 재고 부족, 미출고에 대한 보상 정책 등도 설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