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신윤창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이라고 하면 쉽게 '물건을 알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더 쉬운 단어로 '광고나 홍보'라고 할 수 있는데 마케팅이 단순하고 좁은 의미로만 정의를 내릴 수 없다. 마케팅과 영업은 당연하게 구분이 되는 분야이고 교과서적인 정의로 교환의 과정을 통해 니즈와 원츠를 만족시켜 주는 인간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은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의 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환경분석이 필요한데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의 첫 번째 단계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환경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에선 기업을 둘러싼 환경으로 '3C'를 얘기하는데 경쟁 우위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고객, 경쟁자, 자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어떤 변화는 점진적으로 일어나고 예측은 불가능하지만 인식은 가능한 경우도 있다. 올바른 정보를 수집하고 본격적으로 SWOT 분석을 통해 전략의 방향을 정한다. 외부환경 분석으로 특정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거시환경과 제품이 속한 산업 내 고객의 트렌트, 경쟁사 현황, 기술의 변화 등의 산업환경이 있다. 내부환경 분석에는 기업이 보유하고 잇는 자금력, 기술력, 유통력, 마케팅력 등의내부적 역략이 산업 내에서 경쟁사에 비해 차지하고 있는 정도를 말한다. SWOT 분석에서 반드시 주의할 점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변수의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마케팅 조사는 시장조사와 혼용될 수 있으나 의미와 범위가 다르다. 마케팅조사는 시장조사보다 더 큰 범위의 의미로 회사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데 있어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 기록, 분석하는 목적 지향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 조사에서 제일 우선적으로 자료를 구해야 한다. 직접 조사를 통해서 구한 자료인 1차 자료와 이미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정부, 언론, 조사기관, 논문, 연구발표 등에서 발표하여 나온 자료인 2차 자료가 있다. 또 마케팅 조사에는 정량조사와 정성조사가 있는데 브랜드의 시장성 및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소비자의 제품 사용실태를 파악하는 정량조사를 한다. 그리고 소비자의 깊은 속마음을 파악하기 위한 정성조사도 많이 한다. 이런 많고 다양한 정보 조사를 통해 경쟁회사와의 콘셉트 차별화를 구상해야 한다. 콘셉트는 환경 분석을 통해 시장에 기반을 두고 기업의 내부 관점이 아닌 기업 바깥에 있는 소비자 관점이 기반되어야 한다고 한다. 이외에도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는 마케팅의 기본과 기초 지식을 쌓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