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마스터! 성공 창업을 위한 실전 세무 - 목차만 봐도 절세할 수 있다
김동오 지음 / 다온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세금 지식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세금은 우리와 뗄수 없는 관계이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사업에 관련된 다른 사항은 꼼꼼하게 챙기면서 세무는 이익이 생긴 후나 지출이 있은 후에 생각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세금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인데 세금사를 찾아가면 다 알아서 해주겠지라는 안일한 생각도 한다. 사업자라면 부가가치세, 소득세, 원천세 만큼은 꼭 알아두어야 한다. 소득세는 연간 소득에 대해 내는 세금이고, 소득의 주체가 개인인지 법인인지를 구분한다. 원천세는 사업자가 종업원 등 소득자에게 각종 소득을 지급할 때 소득자에게 원천 징수하여 국가에 대신 내는 세금을 말한다.
세무 신고는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신용을 잃을 수 있다. 사업을 하는 동안 많은 종류의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세금 체납 시 기업 신용도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리미리 세액을 예측하여 세금 납부 시기에 맞춰 자금을 준비해야 한다. 부가가치세는 매출대금의 10%를 포함하고 있는데 개인과 법인은 3개월 단위로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한다. 원천세의 경우 매월 납부해야 하는데 매월 납부가 번거로우면 6개월 단위로 신고할 수 있다. 회사의 여건에 맞게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세금을 조금이라도 아끼고 싶을 것이다. 절세의 시작은 홈택스 가입이라고 하는데 국세청 홈택스에 가입하면 세무 상담에 필요한 대부분의 자료가 들어있다. 그래서 세금을 납부하는 6가지 방법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예전에는 사업자가 금융기관이나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 납부했지만 요즘은 휴대폰으로 납부가 가능하다. 첫째, 홈택스로 전자 납부가 가능하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납부하거나 인터넷, ARS, ATM으로도 납부할 수 있다. 또 요즘은 신용카드로도 납부 가능한데 모든 국세는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을 이용해 납부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납부는 PC 납부 방법과 같다. 그리고 국세계좌 및 가상계좌 납부 방식인데 국세청에서 납세자의 세금납부 편의를 위해 가상계좌를 통해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