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경계 인간 호모옴니쿠스 -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송승선 지음 / 비욘드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옴니'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면서 한글인지 영어인지 의문이 들었다. '호모 옴니쿠스'는 이 '옴니'라는 단어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저자는 모든 방식, 모든 것을 의미하는 '옴니'라는 단어를 이용해 호모 '옴니쿠스'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읙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휴대가 가능한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의 장점을 연결하여 고객의 쇼핑 가치와 편리성을 더한 것이 '옴니채널'이라고 한다. 그런 옴니를 좀 더 확장시켜 무경계의 인간형이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온택트 생활이 점차 장기화되면서 우리의 생활은 옴니 라이프라고 해도 될 것 같다. 재택 근무가 이루어지고 집에서 온라인 강의를 통해 아이들이 공부를 한다. 특히 비대면 쇼핑이 일상이 되면서 점점 온라인 쇼핑에서 결제가 간편해지고 있다. 얼마전엔 은행 공인인증서도 폐지가 되어 스마트폰 안에서 우리는 더욱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으로만 쇼핑을 하기도 한다. 간편 결제는 단순하게 결제의 편의성만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간편 결제 서비스의 등록 용이성, 사용 편히성, 경제적 혜택, 보안성에 대한 서비스 평가가 높을수록 쇼핑몰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음이 확인된다.  


 


하지만 이런 편리하고 간편한 온라인 쇼핑으로 생활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편리한 배송을 제공하는 온라인 쇼핑은 상품을 안전하게 배송하기 위해 많은 과대 포장을 하기도 한다. 택배 상자는 물론이고 안전 포장을 위한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만들기도 한다. 새벽 배송이 1조 이상의 시장으로 보편화되면서 신선 식품과 냉장, 냉동 상품이 무 앞에 대기하다 보니 스티로폼 박스, 보냉재 등의 사용량이 엄청나게 늘었다. 그리고 온라인상의 보안 문제도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온라인 보안 인증 방법도 점점 진화하고 있고 홍채나 지문으로 자신의 스마트폰을 열수 있게 했다. 이제는 정맥 인증까지 나오고 정맥 인증 서비스는 터치 없이 인식이 가능해 더 위생적으로 보인 인증을 할 수 있다. 지문, 홍채와 같은 생체 인증에 의한 보안 수준이 높은 개인 인증 서비스가 가능함에 따라 쇼핑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예전엔 다양한 혜택이 있는 멤버십 카드를 들고 다녔지만 전자 지갑이 나와 신용카드 정보와 각종 멤버십 카드 정보를 전자 지갑에 저장하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