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 디자인 45
이노우에 히로유키 지음, 정지영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부정적인 말을 자주하는 사람과 대화를 하다보면 그 부정적인 말이 논리도 설득력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더욱 긍정적인 말의 위력을 믿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려고 하는데 긍정적인 생각은 같은 상황에서도 생각이 바뀐다고 한다. 동일한 상황에서 발상을 전환하면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고, 좋은 방향으로 순환하기 시작한다.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서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좋은 말, 긍정적인 단어들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다. 사람은 습관의 동물이라 바로 습관으로 정착될 수 있다.
또 자신감은 다른 사람이 부여하는 것이아니라 스스로 자기 자신을 믿는 데서 생긴다. 근거가 없는 자신감이라고 하더라도 마음대로 자신감을 가지면 되는 것이다. 자신감이 자신을 지탱해주는 힘이 되는 것이다.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신은 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존재라는 것을 기억한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무한한 희소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자각과 함께 만족감은 느끼는 것이다.

습관을 만드는데는 타인과의 관계도 있다. 관계를 만드는데 어려워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에게 버림받거나 비판받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피하면 자신의 발전마저도 제자리걸음이라는 것이다. 누군가가 자신을 비판하거나 부정적인 말을 하더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이 간과하고 있던 관점을 가르쳐주기도 한다. 이 책 <습관 디자인 45>는 성공하기 위한 습관 만들기라기보다 자신의 삶을 디자인하고 발전된 자신의 모습을 만들수 있는 45개의 조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