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 만능장편 - 집밥을 더 쉽게! 맛있게! 건강하게! 알토란
MBN〈알토란〉제작진.김하진.임성근 지음 / 다온북스컴퍼니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같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맛있는 요리를 해서 가족들과 먹고 싶지만 요리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다. 그래서 간단하면서 맛있게 요리할 수 있는 비법인 '만능장'을 만들어볼 수 있는 요리책이 <알토란 : 만능장편>이다. '알토란'이라는 프로그램은 요리연구가와 한식조리기능장이 출연해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기도 한다. 요리를 맛있게도 하지만 건강을 위한 레시피를 알 수 있다. 만능 양념장은 우리 요리에 기본이 되고 자주 쓰는 육수와 양념장을 배울 수 있다. 누구나 쉽게 집에서 뚝딱 만들 수 있게 하는 알토란의 만능장 시리즈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자.


만능장이라고 하면 보통 찌개나 국에 들어가기도 하지만 만능 비빔장이 있어 식욕을 자극하는 초무침이나 쫄면과 같은 면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여름에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만능 비빔장은 자두를 넣으면 갱년기 중년 여성에게 필요한 여성 호르몬 작용을 돕는다고 한다. 자두가 새콤달콤한 맛을 내고 씹히는 식감까지 더해준다. 냄비에 국간장과 황설탕, 간 소고기, 생강, 마늘, 후춧가루 등을 넣고 끓인 후 10분 동안 식힌다. 식은 양념에 대파를 다져 넣고 고춧가루 반 컵을 넣고 자두를 넣어 비빔장을 완성한다. 식힌 상태로 자두와 채소를 넣어야 익지 않고 유리병에 담아 내장 보관하면 한 달 이상 사용 가능하다.   





한식 중에 '찜'요리가 어렵다고 한다. 만능 찜양념장을 만들어두면 찜요리가 좀 더 쉬워질 것이다. 만능 찜양념장엔 겨자를 넣는데 체온을 상승시켜주고 폐 기능을 원활하게 돕는다고 한다. 진간장과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간 양파나 간 배, 다진 마늘을 넣는다. 맛술을 넣어야 음식의 잡내를 잡을 수 있고 다신 생강과 겨자를 넣고 섞는다. 이 만능 찜양념장으로 아귀찜이나 등뼈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런 찜은 집에서 1인 가구도 해 먹기 어렵다. 그러나 만능 찜양념장으로 1인 가구도, 맞벌이 부부도 요리할 수 있다. 그리고 만능 김치 양념장까지 만들 수 있는데 김치는 우리 밥상에 빠져서는 안되는 음식이다. 만능 김치 양념장으로 요리 초보도 쉽게 열무얼갈이김치를 만들 수 있다. 손질한 열무와 얼갈이를 소금과 물을 켜켜이 뿌려 30분간 절여둔다. 그리고 만능 김치 양념장을 넣고 섞는다. 이렇게 어려운 요리뿐만 아니라 밑반찬용 만능 양념장도 있어 쉽게 활용할 수 있어 요리에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