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말 - 포스트코로나, 공자에게 길을 묻다
최종엽 지음 / 읽고싶은책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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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자 중에는 고전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동양의 성공자뿐만 아니라 요즘은 서양의 성공자들도 동양의 철학자나 인문서에서 많은 영감을 얻고 힘을 얻었다고 한다. <공자의 말>은 동서양의 인문서로도 최고 중에 최고일 것이다. 그런 공자의 말을 자세히 읽어볼 수 있다. 공자는 인간의 나이에 따라 해야 할 일에 대해 알려주었다. 아주 유명한 공자의 말은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평생 공부를 하며 살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그래서 서른에 확고하게 섰으며 이를 '이립'이라 하고, 마흔에는 의혹이 없었고는 '불혹', 쉰에는 천명을 알았다는 것은 '지천명', 예순에는 모든 소리에 통한다는 '이순', 일흔에는 마음 내키는 대로 해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고 '종심소욕불유구'라고 했다. 이는 공자에게만 해당되는 것도, 그 나이에만 해당되는 것도 아니지만 우리가 그 뜻과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음으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공자는 좋아하는 일을 당장 할 수 없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라고 했다. 지금도 어차피 해야 하는 일이라면 그 일에 대한 나의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좋아할 수 있는 일이 된다는 것이다. 특별한 애정 없이도 지금까지 무난하게 일 해 왔다면 특별한 애정이 생기면 지금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의 변화가 세상을 바꾼다는 것이다. 이는 환경을 탓하기보다 자신의 마음을 먼저 이기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환경만 탓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남탓, 환경탓만 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세상을 정복하기보다 내 마음을 이겨내는 것이 먼저이다. <공자의 말>에서는 공자가 했던 말을 여러 가지 주제로 나누었다. 자신을 갈고 닦아 성장하기 위한 말들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교육도 '인성'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공자도 '사람됨'이 먼저라고 했다. 직장에서든 학교에서든 사람들에게 최대한 배려와 이해로 인간관계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절차탁마'라고 옥을 캐내듯이 자르고 갈고 쪼고 문지르는 정신이 필요하다. 자신을 갈고 닦는 의미로 꼭 지식을 채우는 것은 아닐 것이다. 겸손하고 배움에 있어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가지는 것이다. 공자는 자신도 끊임없이 배우려고 했고 수양이 되지 않는 사람은 쉽게 천박해진다고 했다. 작은 유혹에도 쉽게 넘어가고 기업이나 조직을 위한 실용학습도 필요하고 인문학공부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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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2-14 0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운 겨울인데, 몸조심 하십시오.공자님은 하늘이 내려보내신 성인. 성인임금이시자, 인류의 위대한 스승. 이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교는 인간이 민물의 영장이며, 하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가장 고귀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

하느님(天)을 최고신으로 하여,상고시대숭배 五帝(하늘로승천,계절주관)를 하위신으로 모시며,오제이전 초월적 자연天(태극과연계)이 함께어우러져 형이상학적 天숭배하던 공자 이전의 始原유교.요순우탕등 성인임금도숭배.불교는 나약한 부처Monkey가 창조신보다높다며 인도창조신 브라만내리깔고 항거.

고조선의 기자조선은 은나라 왕족의 후손으로, 지배층이 공자님이전의 始原유교문화에서 사용하던 한문성씨를 사용. 이후 기자조선 지배층은 삼한등의 지배층으로 이어짐. 삼한은 제천의식인 상달제.시월제, 단오절을 거행. 삼한의 영토에서 가야나 백제.신라등이 발생.



한국 세계사 교과서나 역사 교과서로 볼 때, 한국은 한나라 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서 세계종교로 성립된 유교국가로 이어짐.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계승하여 유교교육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고려.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공자님이후 한나라때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는 하느님(天),五帝(조상신에서 승천,하느님의 하위신이 되심),지신,산천신,오사(五祀, 조상신계열).공자숭배.부엌신(火관련)도 제사하는 다신교.불교는 Chimpanzee,부처(인도창조신 브라만에항거 후발Monkey부처가 창조신내리깔고덤빔)계열로,성씨없는賤民점쇠(점쇠가 한국에 마당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를 천황옹립,하느님보다높다하다 원자탄패전.일본 항복후, 미군정때 조선성명복구령,전국민이 조선 유교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해야 하는 행정법.관습법 유교한국. 5,000만이 유교도임.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불교,기독교는 한국영토에 주권없음.

헌법(대한민국 임시정부 반영중)중심으로 해야함. 패전국 불교Monkey일본이 강점기에,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해방후 성균관대로 복구)격하,폐지.해방후 성균관대로 복구. 강점기에 세계종교 유교국일원 한국유교(공자나라)를 종교로 불인정.최근 다시 주권.자격.학벌없는 일제 강점기 잔재 패전국 奴隸.賤民,불교 Monkey서울대와 그 하인.奴卑들이 한국 최고대학 성균관대에 대중언론에서 항거해온 습관으로 유교에도 도전중. 중국의 문화대혁명이후, 세계종교 유교가 위기를 겪고 있지만, 교과서자격은 유효하므로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하여 세계종교 유교, 가톨릭의 유구한 역사를 계승하고, 세계 최초의 대학인 한나라 태학[그 이후의 국자감, 원.명.청의 국자감은 베이징대로 계승됨], 볼로냐.파리대학의 교과서 자격을 이어가면서, 교황성하 윤허의 서강대와 2인삼각체제로 정사인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하고자 함.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음.일본항복후 한국에 주권없었음.현행헌법 임시정부 반영,을사조약.한일병합무효.국사성균관자격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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