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10만 부 기념 한정판 리커버 에디션) - 사람의 마음과 인생의 기회를 사로잡는 대화법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평점 :
가끔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한다. 외모가 아주 멋진 사람이 있어 호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말을 하자마자 실망했다는 경우들이 있다. 첫인상에 있어서도 외모도 중요하지만 목소리도 아주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말투를 가질 수 있을까?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에서는 좋은 인상을 남기는 말투에 대해 알려준다. 첫만남에서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말투는 어떤 것일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방법은 유머가 있어야 한다. 첫 만남에서 유머가 잘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누군가를 만나기 전에 상대방에 관한 자료와 정보를 모아 대화를 나눌 때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다. 또 첫 번째보다 두 번째 만남에서 더 좋은 인상을 남길 수도 있다. 그러니 두 번쨰 만남을 노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잘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 어떤 화제로 이야기를 나눠야할지 고민할 수도 있다. 그럴때는 상대방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상대가 자부심을 느끼는 일에 관해 이야기한다. 상대가 좋아하는 화제 속에서 이야기의 기회를 찾아 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말하기에 있어 최고의 기술은 '배려'이다.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는 태도는 절대로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사람을 보면 항상 좋을 수만은 없다. 화나고 속상할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세 가지 원칙이 있다. 가감없이 사실만을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은 평가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만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리고 도리를 따지지 말고 자신이 느낀 바를 이야기한다. 잔뜩 화가 나 있을 때는 이런 것들을 실천하기 쉽지 않다.
대화라는 것은 상대방과 주고 받는 말이다. 그렇다보니 혼자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의 기본 매너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이다. 자신의 말만하는 것이 아니라 경청하는 방법이나 말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