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따라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 투자
이재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따라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 투자>에서 말하는 'ETF(Exchange Traded Fund)'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고 한다. 인덱스펀드는 선정된 목표지수와 같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펀드를 말하는데 ETF는 주식형 펀드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거래비용이 적고, 쉽게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산관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저금리 시대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유망 투자수단으로 보고 있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특정자산 및 특정지수의 가격 움직임이 수익률에 연동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ETF는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이 존재하는데 발행시장은 투자자가 펀드에 투자자금을 불입하고 ETF 증권을 새로 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통시장은 발행된 ETF 증권이 상장되어 매수 또는 매도를 통해 거래되어 ETF 소유자의 변경이 발생하는 시장을 말한다.






펀드와 ETF의 차이점을 비교하면 펀드는 여러 개별주식이 포함된 집합투자업자에서 만들고 펀드매니저가 관리한다. 가입자는 수수료를 주고 주고 간접적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가격은 매일 변한다. ETF는 환매수수료가 없고 주식처럼 매 순간 가격이 변화해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하기에 시장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ETF에 있어서 다양한 투자전략이 있는데 방향성 투자, 유망섹터 투자, 지역별 분산투자, 핵심 위성 투자, 스마트베타 투자 등 투자전략에 대해 알려준다.ㄴ 방향성 투자전략은 특정 자산가격의 상승, 하락, 박스권 등 방향성을 예측해 투자하는 방식이다. 섹터로테이션은 경기에 따른 유망업종에 순차투자를 하는 것이다. 국가별 경제상황에 따라 한국, 일본, 중국, 미국 등 투자국가를 달리해 투자하는 것이 글로벌 자산 배분전략이다. 핵심 위성 투자전략은 기관투자가가 주로 사용하는 전략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투자전략이 있고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있듯이 ETF 투자에도 위험이 있다. 이를 감안해 투자를 해야 한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