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 ㅣ 북극곰 무지개 그림책 57
엠마 야렛 지음, 이순영 옮김 / 북극곰 / 2020년 9월
평점 :
'얌얌이'는 도깨비인데 너무나 귀엽고 개구쟁이 도깨비이다. 얌얌이가 가장 잘하는 일은 '먹는 것'이다. 얌얌이가 못 먹는 것은 없다. 얌얌이는 비누도 먹고, 양말도 먹고, 고무 오리도 먹고, 발가락도 먹으려고 깨물고, 옷걸이도 씹어 먹는다. 그 중에 얌얌이가 가장 좋아하는 건 '책'이다. 얌얌이는 책 먹는 것을 아주 좋아하는데 계속해서 책을 먹다가 이번엔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 그림책에서 나가 사라지게 된다. 얌얌이 이 말썽꾸러기가 어디로 갔을까?
얌얌이를 찾다보니 '얌얌이를 위한 요리책'을 보게 된다. 얌얌이가 깨물어 씹어 먹은 표시가 있었지만 얌얌이는 흔적만 남긴채 없었다. 얌얌이는 이미 다른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버린 것이다. 이번엔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라는 이야기책으로 주인공인 골디락스는 큰 그릇에 담긴 죽을 먹고 있었는데 죽이 너무 짜고 다른 죽은 달았다. 마지막 죽을 먹으려고 하니 도깨비가 아미 죽을 다 먹었다. 마침 집으로 돌아온 곰 세마리도 깜짝 놀라게 되는데 골디락스는 이 모든 것을 도깨비가 했다고 말한다. 물론 이미 얌얌이는 다른 이야기 속으로 도망치고 없었다. 이번에 얌얌이가 들어간 이야기는 유명한 빨강망토이다. 할머니의 오두막에 도시락을 가져다주러 갔지만 할머니의 도시락은 다 먹은 것은 바로 얌얌이였다. 소동 끝에 빨강망토의 할머니는 늑대에게 잡혀먹지 않았고 얌얌이도 다른 이야기 속으로 또 도망칠 수 있었다.

계속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바꿔버리는 얌얌이의 장난은 어디까지일까?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는 얌얌이가 여러 동화들 속을 다니면서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바꾸기도 한다. 원작에서는 빨강망토 할머니가 늑대에게 잡혀먹히지만 얌얌이 때문에 할머니는 살아나기도 한다. 이렇게 이야기 속의 물건들도 다 먹어버리고 주인공들의 이야기도 바꾸는 얌얌이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래서 얌얌이를 붙잡기로 하는데 과연 얌얌이가 붙잡힐지 그림책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를 읽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