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훈요법 - 자궁이 건강해야 여성이 건강하다
조경남 지음 / 랜딩북스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좌훈요법'이라는 것은 한의학의 훈법에 해당하는 치료법이라고 한다. 우리 조상들도 이런 좌훈요법으로 질병을 치료했다고 '동의보감'에도 있다고 한다. 하복부 질병은 모두 냉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대하증이나 치질 등 인체의 하복부에 병이 있을 때는 약쑥이나 민들레, 익모초 등의 약재를 끓이거나 태워서 발생하는 증기나 연기, 열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좌훈'은 앉은 자세에서 약재를 태우거나 끓일 때 나오는 연기와 김을 쏘이는 치료법이다. 여성의 경우 하복부 통증과 질병은 건강과 아주 밀접하고 한기가 모여 딱딱해질 수 있어서 여성질환은 여성의 몸이 냉기에 노출되어 자궁과 하복부가 차가워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여자들의 냉기는 손발이 차다거나 아랫배가 차다는 것을 말하는데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수족냉증, 두통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런 질환은 자궁근종과 난소낭종 같은 질환도 냉기와 관련이 있다고 하니 여성의 몸은 따뜻해야 한다. 냉기의 원인으로는 운동부족으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근육이 약해질 것이고, 근육에서 체열을 생산하는 비율이 점점 낮아지게 된다. 또 과식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과식을 하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인체의 다른 부위에는 일시적으로 에너지가 부족하게 된다. 지나친 수분 섭취는 냉기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 차나 커피, 음료 등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것은 수분을 정체시키고 냉기를 불러온다.

 


좌훈을 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좌훈은 강한 살균력을 발휘한다. 좌훈을 할 때 발생하는 강한 열기와 김이 살균효과를 증가시킨다. 좌훈은 하복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생리통 및 하복통, 요통, 신경통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질염과 치질, 전립선염 치료에 활용된다. 좌훈을 하면 혈액과 림프의 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몸 안에 축적된 노폐물이 배출되고 동시에 지방이 연소된다. 냉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따뜻한 기운을 돌게 하는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하다. 찹쌀, 콩, 검은깨, 마늘, 생강 같은 음식을 늘 먹는 것이 좋다. 냉면, 생맥주, 보리밥, 돼지고기, 밀가루 등은 몸을 차갑게 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라 피하는 것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