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 리더의 질문 - 위기와 기회의 시대, 기업의 길을 묻다
권오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는 많은 사람들을 이끌어나가는 사람이다. 보통 리더의 지시에 따라, 리더의 말에 따라 행동하고 의문이 생기면 리더에게 자문을 구할 수 있지만 리더는 누구에게 질문하고 의문의 답을 찾을까? 많은 리더들이 자신만의 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따로 가지고 있을 수도 있지만 그곳에서도 답을 찾을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럴 때 <초격차 : 리더의 질문>이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을 해 줄 것이다.


리더의 질문을 해결해 주는 <초격차 : 리더의 질문>은 리더들이 할 수 있는 질문들을 골라 해답을 알려준다. 위기의 상황이 되면 리더는 어떻게 해야 할까? 영웅은 난세에 탄생한다고 하지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천재지변과 같은 것을 제외하면 기업에 영향을 주는 위기 요인들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 위기를 극복할 준비를 해야 하는데 경영이 어렵다고 위기라고 계속 말하면 처음에는 긴장하지만 매년 반복되면 내성이 생겨 무감각해진다. 그래서 진짜 위기가 와도 위기인지 모르게 된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세세한 방법은 따로 없지만 리더들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면, 유능한 인재를 꾸준히 키우고 확보한 조직이라면 망하지 않는다.  


최고의 리더들은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리더들은 진취적이면서 열정적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자신이 이룬 일에 대해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다. 그러나 새로운 도전을 할 때 종종 독단적 성향으로 인해 실패하는 경우도 자주 있다. 유능한 인재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능력 있는 사람이 오래 일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리더의 목표이기도 하다. 우선 구성원의 불만이 쌓이지 않게 해야 한다. 직무 만족도가 떨어지면 회사에 대한 애정이나 업무에 대한 열정이 사라지게 된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고민하는 문제가 인재를 계속 키워내고 일할 수 있게 유지하는 것이다. 인재들의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