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회계사처럼 공모주 투자하기 - 초저금리 시대의 가장 확실한 재테크, 공모주 투자의 모든 것, 전면개정판
박동흠 지음 / 트로이목마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에서 공모주라는 것은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외부에 기업을 공개하고, 주주에게 투자를 받고 반대급부로 나누어주는 주식이라고 한다. 누구나 정권계좌만 있으면 청약이 가능하고 회사의 주주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의 주식투자와는 달리 공무조에 많은 돈을 청약해도 높은 경쟁률로 인해 배정받는 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공모주 투자는 절대로 대박 재테크는 아니라고 한다.



공모주 투자를 하려면 <박 회계사처럼 공모주 투자하기>에서는 8단계로 나누고 있다.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고 증권사 계좌를 개설한다. 투자설명서를 분석하고 청약을 결정하고, 공모자금을 마련하고 청약 신청을 한다. 환불금을 정산하고 상장 후 매도하면 된다. 간단해 보이는 단계이지만 한 단계 한 단계 자세히 들여다 보자. 첫번째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부터 시작하는데 짧은 기간에 청약하고 수익을 올리는 공모주 투자라 좋은 청약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증권계좌는 증권사에 직접 가야 하지만 영업점이 많지 않기 때문에 요즘은 모바일 앱이나 인터넷으로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다. 계좌를 개설했다면 이제는 공모주 청약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야 한다. 투자 설명서를 읽고 투자를 결정한다. 공모자금을 마련한 후 청약을 신청한다. 공모주 규모에 따라 개인이 청약할 수 있는 금액과 주식수는 한정되어 있어 동원 가능한 현금이 많다고 해도 다 청약할 수 없다고 한다. 청약은 2일간 진행되고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청약일로부터 2영업일이 지나면 증거금에서 배정받은 금액이 전액 환불된다. 상장일은 특별한 일이 없으면 환불일에서 7영업일 이내에 정해지고 정확한 상장일은 검색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