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80가지 습관 -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9월
평점 :
요즘 돈에 대해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이 많다. 경제 관념이 없어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 처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이 <돈 버는 80가지 습관>이 필요하다. 돈은 많다고 해서 관리하고 적다고 해서 따로 관리를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니다. 어렸을 때부터 경제 관념을 제대로 가지고 있어야 돈관리를 잘 할 수 있다. 그런 것은 부모의 생활습관이나 경제 관념에서 배울 수 있는데 돈에 대해 잘 알아야 돈을 지킬 수 있다. 하버드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인생의 단계마다 그에 맞는 자산관리 방법이 있다고 제시한다. 학창 시절은 부모에게 용돈을 받아 생활하는 시기이다. 공부를 하고 투자나 자산관리에 대한 지식을 쌓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직업을 갖게 되는 사회 청년기에는 사회 초년생으로 받은 월급으로 경제적인 독립의 기초를 만들어야 한다.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면 재산을 모을 시기이다. 개인의 조건이나 필요에 따라 자산관리도 달라지는데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자녀양육에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에 안전적이면서 높은 수익을 주는 투자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자녀들이 성장하는 중년기엔 자녀들의 교육자금을 저축하는 동시에 부모를 부양해야 하기에 부담이 늘어난다. 자녀들이 분가하고 난 노년기에는 자산상태가 가장 여유로운 시기이면서 여가비용이나 의료비에 부담이 다소 증가하게 된다.


자산의 상황은 수시로 분석하고 이상 징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소비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신용카드는 당신의 목을 조를 수 있어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의 유용한 관리법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우선 불필요한 카드를 중여야 무분별한 소비의 기회를 낮출 수 있다. 신용카드로 결제한 그 달의 영수증을 잘 정리해두고 가계부와 대조할 때 근거가 될 수 있다. 매월 날아오는 명세서를 통해 반드시 소비형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자신의 소비 형태를 분석하면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돈 버는 80가지 습관>의 부제는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돈 버는 80가지 습관>'이라고 한다. 돈을 잘 벌기 위해서는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잘 버는 법만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잘 쓰는 법을 제대로 알아야 건강한 소비를 하고 돈을 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