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과의 대화
이시형.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미치료'라는 치료법을 이 책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 의미치료란 '내가 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의미를 찾기 시작하면서 미래에 대한 의지와 의욕이 생겨나게 된다. 이런 의미치료는 우울증 환자에게 제일 적합한 치료로 우울증에 걸린 환자들이 '나는 살 가치도 없다, 살 의미도 없다'와 같은 생각에 빠지게 된다. 이런 생각에 빠지면 아무도 자신을 도와줄 수 없고 가족도 필요없다는  절대 고독에 빠지게 된다. 왜 살아야 하는지 자기 인생에 아무런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살아야 할 이유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의미치료는 미래에 대한 기대를 가져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약물 중독이나 도박 중독, 알코올 중독, 게임 중독 등 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실존적 좌절을 경험하면서 삶이 무의미하게 느껴지는 생각이 발병의 원인이라고 한다. 쾌락에 빠져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려면 미래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믿음을 상실하며 자포자기하는 마음이 그 공간을 채운다고 한다.

삶의 의미를 찾는 구체적인 방법도 알 수 있는데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함으로써 몰두해 에너지를 충족시킨다. 또는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생명 에너지를 채울 수 있다.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조금이라도 노력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현대인들이 고민하는 것들의 해답을 의미치료에서 찾아보자. 현대인들은 불안이나 공포, 강박을 많이 느끼는데 사람들 앞에 서 발표 할 때, 시험 보는 날 불안함을 느낄 때, 물건을 잘 잃어버려 항상 확인하는 등의 예기 불안이라고 한다. 두려움을 느끼면 바로 그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자신이 두려워하는 실체가 무엇인지 써본다. 역설지향 기법이라고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면 바로 그 두려움이나 공포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오히려 이런 역설지향기법으로 불안과 공포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절망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펜으로 적어보는 것이다. 자신이 겪고 있는 시련이 무엇인지,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떤 적극적 행동을 할 것인지, 자신을 도울 수 있는 것을 매일 생각해 보기 등을 적어 솔직한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