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리셋 - 다시 시작하고 싶을 때 인생 리셋 공식
이라야 지음, 박세현 그림 / 미디어숲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바꾼다는 것은 자신의 의지가 담겨 있어야 실행할 수 있다. 나를 바꾸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할까? 가끔 우리가 하는 고민들의 대부분은 자신을 바꾸면 해결되는 고민들이다. 그러기 위해서 나를 바꾸기 위해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다.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자기에게 있는 자랑거리를 한 가지 소개래 보고, 자기가 한 일 중에 가장 위대한 일탈은 무엇인지 생각도 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변화를 위해서는 자신을 믿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을 믿고 꼭 변할 수 있다고 기대를 갖는다. 그 기대는 오직 자신에게 초점을 맞춰야 하고 믿음과 기대의 효과를 직접 느끼는 것이다.


'속도보다 방향'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는 얼마나 빨리 성공하고 목표에 도달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 있냐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제대로 된 방향을 찾기 위해 삶의 지향점을 찾는 질문을 해 본다. 자신이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 전 재산을 털어 무엇과 바꿀 수 있는지, 무엇이 나를 성장시키는지, 내가 태어난 이유는 무엇인지, 내가 죽기 전에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지, 나는 무엇에 가장 분노하는지, 사회에 내 작은 힘을 보태 어떤 효과를 거두고 싶은지 등에 관한 질문이다. 이런 질문들을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맥이 통하는 욕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시간 관리를 강조하는데 이는 어느 시간을 선택해야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자신의 생체리듬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하루하루를 정리하고 한 달 단위로 모아 보면 자신의 생체리듬을 관찰할 수 있다.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목표를 이루고 꿈꾸던 일을 실현하기 위해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마음을 분산하는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자투리 시간도 버리는게 아니라 잘 활용해야 한다. 자신에게 주어지는 자투리 시간을 모아보고 그 시간에 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는 것이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면 맹목적인 행동이 아닌 목적의식 있는 의도적 행동을 하게 된다. 또 집중해서 일 처리를 할 수 있고 간단한 일을 처리함으로 온전히 휴식만 취하는 시간도 늘어나게 된다. 이런 것들이 모두 자신을 '리셋'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