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을 위한 우주여행 안내서
안젤리크 판 옴베르헌 외 지음, 카틴카 판데르산더 그림, 유동익 외 옮김, 황정아 감수 / 원더박스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우주를 직접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우주에 대해 무한한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있다. 차츰 우주여행이 가능해지는 시대이고 앞으로는 더욱 우주여행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다. 우주에 대해 많은 것들을 알려줄 수 있는 <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을 위한 우주여행 안내서>를 읽으며 우주시대를 꿈꿔보자. 우선 우주에 대해 알아보면 우주는 너무나 크고 그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넓다. 우주의 모드느 것은 약 137억 년전 대폭발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 뒤에 만물을 구성하는 기본 원자가 생겨나고 그 후에 빛이 생겨났다. 또 수억 년이 지난 뒤 별들이 만들어지고 은하계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태양과 태양계가 이전 별들이 폭발하고 남은 것들로부터 생겨났다.

하늘에 있는 가장 밝은 물체는 태양으로 우리는 태양을 똑바로 바라볼 수 없다. 태양이 너무 밝아서 똑바로 볼 수 없는데 관측하려면 특수한 태양 망원경이 필요하다. 태양계의 모든 행성은 태양 둘레를 타원형을 그리며 돌고 있다. 지구는 파란 행성이라고 불리고 태양계에 있는 네 개의 암석형 행성 가운데 가장 크고 무겁다. 지구는 태양 둘레를 1년에 한 바뀌 돌고 자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한다. 지구 표면으로부터 멀리 가면 갈수록 공기가 적어지고 대기권은 몇 개의 층으로 나뉜다. 중력은 모든 행성에서 똑같지 않고 달에서의 중력은 지구의 6분의 1이다.


 


우리는 우주여행을 오랫동안 꿈꿔왔다. 그래서 로켓을 만들었는데 로켓은 우주로 여행하기 위한 운송 수단이다. 로켓이 우주에 들어가는 데 쓰는 거대한 힘을 내려면 연료가 있어야 하는데 고체 연료와 액체 연료가 가장 많이 쓰인다. 로켓은 엄청난 큰 소리를 내며 발사되는데 첫번째 단계가 가장 어렵다고 한다. 1단의 연료가 모두 타서 없어지만 엔진이 꺼지고 1단이 분리된다. 몇 초 후에 2단 엔진에 시동이 걸리고 2단의 연료가 모두 타서 없어지면 위성이 분리된다. 이렇게 위성이 지구 궤도를 비행하게 된다. 우주여행 초반 로켓을 타고 우주로 나갈 수 있었던 것은 사람이 아닌 동물이었다. 초파리, 쥐, 침팬지, 고양이, 개, 거북이, 물고기, 토끼, 물곰 등이 우주 비행에 나선 동물들이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우주인이 될 수 있을까? 우주인은 쉬운 직업은 아니다. 우주인은 언제 선발할지 정해 놓지도 않았고 미국 항공 우주국에서는 2020년 우주인 열한 명을 선발했다. 우주인은 강한 정신력이나 건강과 체력이 필요하고, 여러 가지 일을 잘 할 줄 알아야 하고 상황에 맞춰서 유연하게 대처할 줄 알아야 한다. 위험한 상황을 해결하는 데는 무엇이든 척척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