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미국의 대학은 입학은 쉬워도 졸업이 어렵다고 한다. 그만큼 공부가 힘들기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한다. 그중에 하버드 대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으로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에서 그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성공을 위한 하버드 자기관리법으로 자기 통제력을 제일 먼저 꼽는다. 정해진 시간에 임무를 완수하고 다양한 규칙을 지키고, 제시간에 학습 계획 완성하기 등 일상 생활에서 통제와 절제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하버드 대학의 공부 강도가 세기에 자신만의 자기관리법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하버드의 공부를 따라갈 수 없어 더 완벽하게 자기통제법이 필요한 것이다.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환경이 삶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인데 환경의 부정적인 요인들을 개선해야 하고 나쁜 환경의 영향권에 들지 않도록 강력한 통제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리고 누군가가 정한 틀에 자신을 가두지 말아야 한다. 경험은 일상적인 문제를 처리하는 아주 유용한 도구라고 한다. 그래서 경험을 중시하는 현명이 사람이 되어 창조적인 생각을 하려고 해야 한다. 현실에 안주하고 변화를 꺼리며 자신도 모르게 구시대적인 가치관을 옹호하게 되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자기 통제력을 가진 사람은 분노를 잘 다스릴줄 안다. 분노는 폭탄과도 같아서 큰 화를 초래한다. 분노의 폭탄이 터지면 자신뿐만 아니라 학업, 일, 인간관계 등을 모두 잃게 된다. 반드시 자기잠정을 통제할 수 있는 침착하고 냉철한 성격을 길러야 한다.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하버드 '정서통제' 트레이닝을 추천한다. 어떤 감정이든 초기에 화를 다스려야 하고 상대방이 왜 화나게 했는지 생각말고 고의가 아니었을 것이라고 믿는다. 또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전제하에 화를 풀 방법을 찾아야 한다. 또 자제력 강화 훈련을 통해 평점심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이런 방법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트레이닝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