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의 모든 돈이 사라진다면 - 게임머니부터 블록체인까지 전자화폐가 바꿀 미래 ㅣ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4
복대원.윤정구 지음 / 다른 / 2020년 5월
평점 :
'돈'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있을까? 돈은 인류에 있어 아주 오래전부터 존재해왔기 때문에 화폐가 없는 경제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점점 시대는 변화하고 화폐도 그 모양이 바뀌고 있다. 화폐의 기능은 같지만 그 모습은 변화하는데 이젠 '전자화폐'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돈 없이도 물건을 살 수 있다. 후불이긴 하지만 신용카드로 온라인에서 현금 없이도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의 전자 금융은 자동화, 전자화한 것을 말하는데 인터넷이나 전화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전자 금융과 전자 상거래가 발달하면서 전자화폐도 여러 종류로 나타나게 된다. IC카드형과 네트워크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IC카드형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법적으로 인정 받은 것은 금융결제원에서 발행한 것뿐이다. IC카드형은 이미 우리 생활에서도 일상화되어 있고 네트워크형 전자화폐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네트워크형은 전자 상거래에서 사용하는 마일리지와 같은 것으로 물건을 구입하거나 사용한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형식이다.


암호화폐는 발행하거나 관리하는 기관은 따로 없지만 전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화폐 중 하나이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 만들지고,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구현하기 위해 적용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개인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이때 차마여하는 각각의 컴퓨트를 노드라고 하고 노드가 많을수록 거래 내역을 조작하기 어렵다고 한다. 컴퓨터에 암호화폐 소프트웨어만 설치하면 누구나 노드로 참여할 수 있는데 노드로 참여해서 얻을 수 있는 보상 수단이 암호화폐이다. 비트코인은 동전이나 지폐와 달리 물리적인 실체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가상화폐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