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밸런스 - 몸의 균형점, TMJ(턱관절)를 잡아라
윤홍일 외 지음 / 행복우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몸은 모든 곳이 연결되어 있고 사슬구조의 동작원리를 가지고 있다. 어떤 부위가 아프다면 보통 통증 부위만 아픈 줄 아는데 원래는 통증의 진짜 원인은 다른 곳에 있다고 한다. 안구건조증 때문에 안과를 찾았을 때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평소에 두통이 있지 않느냐 등의 눈과 관련 없는 곳의 증상에 대해 질문했다. 그런데 알고보니 안구건조증으로 눈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에도 통증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 신체는 톱니 바퀴가 서로 맞물린 바퀴들에 영향을 주는 것처럼 신체 곳곳에 서로 영향을 준다.



<바디 밸런스>는 몸의 균형을 잡는 방법을 알려주고 그 균형이라는 것이 우리의 신체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읽을 수 있다. 몸의 균형이 잡히면 뇌 기능이 향상된다고 한다. 턱관절을 이용해 음식물을 씹는 행위를 저작운동이라고 하는데 저작운동은 외 혈류량을 증가시켜주고 기억력과 인지기능을 활성화시켜준다.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어 항상 디스크나 척추 측만증에 대한 걱정이 많은 편이다. 디스크는 척추질환 중 흔한 질환이다. 체중이 한쪽으로 집중됨에 따라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연쇄적 반응으로 목뼈의 문제가 무릎 연골까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한다. 허리디스크의 흔한 증상은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저림이 있고 허리에 통증없이 다리에만 통증이 올 수도 있다. 척추 측만증은 정면에서 X-ray를 촬영했을 때 10도 이상 척추가 휜 경우를 말한다. 여성의 경우 가방을 한쪽으로 매는 분들이 많고, 상대적으로 운동을 덜하기 때문에 척추 측만증 발병률이 높다. 측만증도 원인이 뚜렷하고 교정이 쉬운 것도 있지만 뚜렷한 원인이 없는 특발성 척추 측만증도 있다. 이런 특발성 측추 측만증은 수술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엔 운동 요법으로 효과를 거두고 있는 사례들이 있다고 한다. 균현의 시작은 바른 자세이다. 스스로 자세를 체크하는 방법은 벽에 뒤꿈치를 붙여 보는 것인데 엉덩이, 등, 머리가 떨어지는 경우 몸의 균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턱을 당기고 허리를 바로 세우고 날개뼈를 모으면서 목이 바로 서고 귀가 어깨 중앙으로 오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