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 홍보마케팅이 고민인 개인과 조직을 위한 쉽고 효과 좋은 실전 노하우
이연수.문인선 지음 / 미니멈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에서는 작은 회사들이 할 수 있는 마케팅의 방법을 알려준다. 큰 회사의 경우 마케팅은 그동안 많은 방법들이 있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을 수도 있고, 성공의 가능성도 클 것이다. 그런데 작은 회사에서는 광고 자금이나 인력적인 문제로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지 고민할 것이다. 요즘은 마케팅으로 SNS를 많이 이용하고 있고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모두 SNS로 광고한다고 해서 모두 효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홍보마케팅을 할 때는 고객과 친구되기가 중요하다. 친구가 되려면 대화거리를 찾아야 하는데 스토리를 가진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홍보마케팅을 하기 위해 유용한 정보를 많이 찾아야 하는데 스마트폰으로 공짜 빅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 환경에서 생성되는 유저들의 빅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추출할 수 있다. 이런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게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홍보마케팅 아이디어 만들기 노하우에는 여섯 가지가 있다. 빅데이터와 트렌드 속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것을 찾고 트렌드 변화를 짚는 기획보도가 아닌 언론의 취향을 저격한다. 대중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신제품이나 새 서비스는 혁신성을 어필하고, CEO 스스로 뉴스거리가 되며 실체를 만들어 가시화해야 한다.


 


아무리 작은 회사라고 하더라도 홍보에 있어 연간 홍보마케팅 계획을 세워야 한다. 홍보마케팅 담당자를 정하고 경영 계획 수립만큼 중요한 연간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홍보마케팅은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마케팅 계획은 경영 계획과 같이 세우는 것이 타이밍을 놓치지 않는 전략이다. 실행력을 높이는 홍보마케팅은 모니터링과 공유로 순발력을 키우는 것이다. 회사마다 온라인 홍보마케팅 방법이 다른데 작은 회사의 생존무기가 되는 온라인 홍보마케팅은 고객들에게 만든 제품 서비스의 매력을 알리고 찾아올 이정표를 꾸준히 남겨야 한다. 콘텐츠별, 상황별 잘 맞는 온라인매체는 따로 있다고 하는데 직무나 업종에 따라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해야 한다.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매장 주변 지역의 고객을 타깃으로 설정하여 광고한다. 그리고 온라인 홍보마케팅 대행사를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홍보마케팅 생태계를 알고 나에게 맞는 대행방법을 찾아야 한다. 같은 서비스나 제품 분야와 비슷한 업종에서 어떻게 온라인 홍보마케팅을 하는지 유심히 살피면서 트렌드를 익혀가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