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부자 수업 - 사고방식부터 과학적 방법까지 알려주는 80가지 인생 머니플랜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월
평점 :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부자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하버드 부자 수업>에서는 '하버드의 지혜로 돈을 벌고 돈으로 돈을 낳게 하라!'라는 글이 있다. 하버드는 세계의 석학들이 있는 곳이고 그곳에서는 돈을 버는 직접적인 방법보다는 지혜를 가르쳐준다는 것이다.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을 관리하는 것이 더 어렵고 힘든 일이다. 그래서 하버드에서는 과학적인 돈 관리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하버드 부자 수업>에서 알려주는 돈 관리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아주 단순하게 '모으기', '아끼기', '투자하기'라는 것이다. 모으기의 기본은 월급의 일부를 은행에 저금하는 것이다. 선 저축, 후 소비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아끼기는 매월 고정저축과 기본적인 생활지출 외에 최대한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 것이다. 투자하기는 모은 돈과 아낀 돈으로 보험, 주식, 펀드 등의 자산 관리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또 자산관리 방식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없다고 한다.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이 있을 뿐이다. 자산관리를 할 때는 합리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고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일정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자세하게 이해해야 한다.

돈을 잘 쓸 줄 알면 잘 버는 법도 알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매일 소비 활동을 하는데 돈을 잘 쓴다는 것과 소비할 줄 아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판매자에게 속고 싶지 않다면 반드시 합리적인 소비를 배워야 한다. 이성적인 구매결정자는 표면적인 합산거래나 상품자재와 무관한 기준가에 미혹되지 않는다고 한다. 제품의 실질적인 효용을 고려하며 이 효용과 이 제품에 지불해야 할 자금을 비교하여 구매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녀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마라고 한다. 부모는 아이가 간단한 자산관리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 아이의 소비를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아이에게 용돈을 주는 간격이나 날짜도 정해서 줘야 한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용돈을 통제하고 계획성 있게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자산관리를 직접 할 수 있는 은행계좌 개설도 하나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