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맥보다 강력한 네트워킹의 힘 - 당신의 네트워크에 꼭 필요한 4명부터 찾아라
재닌 가너 지음, 박미연 옮김 / 트로이목마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트워크'란 특정 업종에 종사자들만 필요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네트워킹은 누구나 필요하다고 한다. 네트워킹을 만들 때 일에 대입시켜 무척이나 어렵고 힘들게 만들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트워킹을 기피한다. 그리고 네트워크응 구축할 때 친한 사람들과 형성된 좁은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거나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처음엔 잘 만들어진 네트워크라고 생각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한계성이 드러난다. 그래서 성공적인 네트워크를 만들려면 자신 주변으로 전략적인 연계를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 불필요한 것들은 다 제거하고 다른 사람과 네트워크하는 방식을 재정비해 개인적 차원에서 진정성, 의미 그리고 가치를 지닌 타인과의 연결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개인 마케팅에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자신이 잘 부르는 노래들을 영상으로 찍어 유튜브에 올려 개인 유튜버에서 세계적으로 영향있는 가수가 된 경우들이 있다. 이런 유튜버들은 팬들이 마케팅 도구가 되고 비전을 꿈꿀 수 있는 친밀하고 촘촘한 네트워크를 가지게 한다. 자신의 주위에 무엇이 있는가를 잘 활용하고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  


 


 



네트워크를 하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내성적인 성격이라 네트워크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네트워크는 성격이 내성적인지 외향적인지 상관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다. 보통 네트워킹을 할 때 사교적인 교류를 통해서나 친구 혹은 타인과 소통하고 접촉한다면, 당신은 본래의 당당하고 맞서서 획득하는 태도를 취한다. 단, 지금까지의 방식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 사람들에게 먼저 손 내밀고 실생활에서 교류 가능한 네트워킹 그룹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네트워크를 창출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