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점 발견 - 내가 나일 수 있는 삶, 내가 나일 수 있는 조직
김봉준.장영학 지음 / 책비 / 2019년 12월
평점 :
예전에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는데 순간 어떤 답을 해야할지 말을 못하고 잠시 머뭇거린적이 있다. 이렇게 장점도 하나 말하지 못하는데 자신의 강점을 찾을 수 있을까? 강점이라는 것은 반복되어 나타나는 역량이라고 한다. 반복되는 사고, 감정, 행위의 패턴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 강점은 효율적이고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강점에 맞는 일을 하면 자연스럽고 효과적이고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지만 자기 강점이 아닌 행동을 할 때는 힘들고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번 아웃에 빠지기도 한다. 우리는 주변에서 번 아웃에 빠지는 경우를 종종 보기도 하고 우리도 경험하게 된다.

가끔 강점과 혼동해서 사용되는 단어들이 있는데 성격이나 역량, 경쟁력, 적성, 태도와 같은 것들이다. 하지만 진짜 강점은 어떻게 발견될 수 있을까? 강점을 발견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통로는 '칭찬'이다. 칭찬은 재능을 가지고 있다면 적은 노력으로도 나은 성과를 낼 수 있게 하는데 칭찬 사전을 만들어 들어본 칭찬을 찾아본다. 들어본 칭찬을 통해 나에게 어떤 재능이 있는지 알 수 있다. 분노를 통한 발견도 있는데 화가 난 부분에 대해 깊게 파고들어 생각해 보고 나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했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통해 강점을 찾을 수 있다. 또 몰입을 통한 발견도 있는데 어릴 적 몰입했던 일을 찾아보고 왜 그 일이 좋았는지 파고들다 보면 무엇이 나를 몰입하게 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통해 나의 강점을 찾을 수 있는데 우선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방법이외에도 자신의 강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강점 발견> 테스트의 채점표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