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4차산업혁명시대 최신 중국 IT 트렌드
안희곤.박문수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12월
평점 :
우리나라도 인터넷 쇼핑이 발달되어 있지만 요즘 중국도 인터넷 쇼핑이 엄청난 발달을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의 광군제 행사 이벤트엔 44조 원이라는 엄청난 매출을 올렸다고 하니 중국의 인터넷 쇼핑 규모는 어마어마하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는 미국을 능가한다고 하니 시장의 발전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알 수 있다. 이에 중국에서 인터넷 쇼핑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중국이 이런 큰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외국인들의 투자와는 달리 중국 진출은 시장의 특성상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중국은 외국 검색 사이트를 사용할 수 없게 부분적으로 막고 있어 중국내에서는 중국 검색엔진만 사용해야 한다. 중국의 최대 검색엔진으로 바이두를 많이들 알고 있을 것이다. 바이두 역시 외국인 가입을 받지 않고 있어 바이두에 가입하려면 외국인 전용 회원가입을 통해 접속해야 한다. 바이두 역시 검색어가 상위에 노출이 되면 수입과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리고 바이두에는 한국 검색엔진에서 볼 수 있는 분야도 있어 그 특징을 잘 알고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중국의 인터넷 검색엔진 바이두와 함께 유명한 것이 웨이보인데 중국의 페이스북으로 불린다. 이 웨이보의 영향력 또한 엄청난데 웨이보 역시 마케팅 활동 진행 시 각종 이벤트와 광고 상품을 사용하려면 기업계정을 꼭 가지고 있어야 한다. 웨이보는 한국에서도 계정을 만들 수 있는데 한국 핸드폰으로 인증번호를 받아 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이렇게 중국 SNS는 중요한데 중국의 대형 쇼핑몰과 연동을 통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알리바바그룹의 투자로 웨이보는 단순하게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SNS에서 직접 판매로 연결될 수 있는 채널로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된다. 웨이보뿐만 아니라 요즘 떠오르고 있는 신규 SNS플랫폼도 여럿 있어 온라인 마케팅 영역을 넓힐 수 있고 효과를 볼 수 있다.
중국에는 인플루언서를 '웨이상'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웨이상은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현재 그 거래 규모가 1조 위안에 달한다고 한다. 워낙에 중국 시장이 크고 거대하기 때문에 이런 SNS 상인들도 팀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고 한다. 웨이상은 많은 수량을 구매하면 그만큼 할인을 받아 구매하게 되는 대리점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웨이상은 기본적으로 사람 관계에 기반을 두고 소개를 받아 알게 되는데 한국과 같은 외국은 이런 웨이상을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 하지만 없는 것이 없는 인터넷에선 웨이상을 검색해 판매업체들을 알 수 있다. 웨이상을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고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