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작해!! 배드민턴 ㅣ 시작해!! 시리즈 1
서동휘.황지만.최섭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9년 11월
평점 :
집근처에 아주 큰 실내체육관이 있는데 이곳에서 다양한 운동을 하는 시민들을 볼 수 있다. '생활체육'이라고 하지만 가끔은 유행처럼 어떤 운동 종목이 인기를 끌기도 한다. 그러나 생활체육에서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운동 중에 하나가 '배드민턴'일 것이다. 배드민턴은 혼자서 할 수 없는 운동이긴 하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운동 장비를 구입해 할 수 있다. 꼭 생활체육으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배드민턴 라켓과 셔틀콕을 가지고 있는 가정이 많다.

배드민턴은 영국 귀족들이 즐기던 게임으로 매너가 엄격하고 품위있는 게임이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현재 영국에서 배드민턴 클럽의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이 있고, 1939년에 국제 배드민턴 규칙이 제정되고 세계 선수권 대회도 열리게 된다. 이렇게 세계적인 스포츠로 자리잡고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시범 종목으로 채택된 후 제25회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우리나라 선수들이 금메달을 획득하게 된다. 경기 종목은 남녀 단식, 남녀 복식, 혼합 복식으로 나뉘고 각 세트에서 21점을 먼저 획득한 팀이 승리하게 되는데 3세트 중에 2세트를 먼저 이기면 승리하는 경기이다. 본격적으로 배드민턴을 하려면 준비운동이 필수이며 어느 경기든지 경기 매너가 중요하다. 만약 경기 중 실수로 인해 득점을 하게 되면 미안하다는 말을 해 준다. 경기후는 상대팀과 악수를 하며 끝낸다.
<시작해!! 배드민턴>은 배드민턴을 시작하는 초보에서부터 어느 정도 기술을 습득한 선수들이 구사할 수 있는 플레이까지 소개하고 있다. 배드민턴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매너를 익혔다면 본격적으로 플레이에 대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헤어핀이나 푸시, 와이퍼샷, 드라이브, 커트, 하이클리어, 드롭, 스매시, 리시브 등 배드민턴 플레이와 경기에서의 전략, 대회준비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운동이다 보니 자세가 중요한데 그런 자세를 모두 사진으로 볼 수 있고 포이트 동작의 영상들은 QR코드로 확인할 수 있다. 초보들이 올바른 자세를 배워야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 한번 배운 자세는 교정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 배울때 올바른 자세를 배워야 한다. 그래서 동영상이나 사진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