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아버지가 꼭 알아야 할 것들 - 성숙한 삶의 기술을 가진 자녀로 키워내는 홈스쿨의 핵심
마이클 패리스 지음, 임종원 옮김 / 카리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에 '홈스쿨링'을 하는 가정이 있어 홈스쿨링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학교 교육을 벗어나 집에서 자신들만의 공부를 하는 모습을 지켜 보면서 홈스쿨링의 장단점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는데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아버지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은 아버지의 입장에서 홈스쿨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현재 미국에서 홈스쿨링으로 배우는 자녀들은 대략 300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홈스쿨링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실제로 홈스쿨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버지는 홈스쿨링은 중심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궁금할 것이다.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아버지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의 저자는 홈스쿨링은 온 가족이 함께 떠나는 즐거운 믿음 여행이라고 했다. 홈스쿨링 가정에서 아버지는 영적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홈스쿨링 가정은 부부가 가정일이나 모든 집안의 일을 나누어야 한다. 여러 요인 때문에 자녀 교육은 어머니가 전담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녀 양육의 책임도 부부가 나누어야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다.



홈스쿨링을 하면서 아버지가 할 수 있는 일은 아이들이 배워야 할 과목 중 한두 가지를 가르치기도 할 수 있다. 아이를 가르칠 수 없다면 자녀가 공부한 학습지 채점을 하거나 아내가 커리큘럼을 짤 때 부부가 서로 고민하고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결정을 돕는 것이다. 또는 홈스쿨링을 진행하면서 겪는 문제들을 아내가 냉철하게 분석하도록 도와주는 객관적인 관찰자 역할도 감당해야 한다. 그런데 무엇보다 먼저 홈스쿨링을 한다고 하면 주변의 시선이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고 사실이다. 그런 주변의 시선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할 필요도 있다. 집의 모든 아이가 홈스쿨링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족내에서도 홈스쿨링에 대한 시선에 충돌이 있을 수 있다. 이럴 때는 가족 모두가 논의해야 한다. 더 나아가 친척들 역시 홈스쿨링에 동의하지 않고 부정적인 시선을 보낼 수 있다. 그래서 가족의 홈스쿨링 스케줄을 보호하고 방해하는 장애물들은 없도록 해야 한다.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아버지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의 저자는 자녀가 어렸을 때부터 홈스쿨링을 해 왔기 때문에 지적인 욕구를 풍성하게 채울 수 있었다고 한다. 홈스쿨링의 장점을 제대로 이용한 경우인 것 같다. 아이들의 지적인 욕구는 학교 공부에서 채우기는 부족하다. 그리고 아이들의 지적인 욕구가 학교 공부와 일치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하거나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분야의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데 홈스쿨링이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