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장과 가격 쫌 아는 10대 - 드디어 만난, 보이지 않는 손 ㅣ 사회 쫌 아는 십대 2
석혜원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19년 4월
평점 :
아이들이 초등학생이 되면 어느 정도의 경제 개념은 가지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마 이때쯤 되면 대부분 용돈을 받기 시작하는데 그 용돈을 잘 사용하는 아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도 있어 경제 교육은 중요하다고 본다. 어렸을 때부터 경제 관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커서도 그 소비의 습관이 고쳐지기 어렵기 때문인데 시장의 형성과 제품의 가격을 통해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떻게 돈을 사용해야 하는지 그 씀씀이 등을 배워볼 수 있었으면 한다. <시장과 가격 쫌 아는 10대>는 '사회 쫌 아는 10대'시리즈로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들로 채워져 있다. 사회 시간에 배운 경제보다 더 자세하고 많은 내용이 있는데 시장과 가격에서부터 경제의 수요와 공급의 법칙까지 읽을 수 있다.
시장과 가격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이런 경우는 주위에서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식당에서 점심특선으로 가격이 저렴하거나 영화관의 조조할인은 다른 시간대보다 싸고, 여름에 에어컨을 사용으로 전기세 폭탄을 맞았다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것들은 어떻게 생길 수 있는 것일까? 식당에서 점심이 저렴할 수 있는 것은 가격차별성이고 이런 가격 차별성으로 손님을 더 많이 찾아올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폭염에 전기세가 무서워 에어컨을 못 켜는 집들이 많은데 전기세는 정부가 가격을 통제하기 때문에 그 양이 누진되면 가격이 비싸지게 되어 있다. 이런 것들이 알고보면 시장과 가격을 알 수 있게 하는 실용적인 예시이다.
물건이든 서비스든 가격이 저렴하면 많이 살 것 같지만 오히려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줄어들고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늘어나는 경우인데 이런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고 한다. 특히 유명 상표의 물건에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인데 가격이 비싸도 남들이 알아주는 브랜드를 사 자랑하고 싶은 심리가 소비를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은 가격이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지점의 가격보다 높거나 낮으면 시장에서는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지점의 가격이 될 때까지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게 되어 결국 시장가격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수요와 공급의 법칙은 경제의 기본적인 법칙으로 완전시정경제에서만 적용되기도 한다. <시장과 가격 쫌 아는 10대>는 이외에도 재밌고 흥미로운 경제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실제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