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긍정감이 낮은 당신을 곧바로 바꾸는 방법 - 인생이 놀랄 정도로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오시마 노부요리 지음, 정지영 옮김 / 지상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긍정감'이란 자기애(自己愛)가 있는 사람으로 자존감 또한 높은 사람일 것이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그만큼 자기자신을 아낀다는 의미인데 의외로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사회생활하면서 알게 되었다. 남들이 볼 때는 좋은 대학 나와 좋은 직장에 다니고 있지만, 조직 속에서의 인간관계에서나 사회생활을 보면 어떻게 자기긍정감(=자존감)이 낮을 수 있나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 경우 안타깝기도 하지만 자기긍정감이 낮기 때문에 사회생활이나 관계에 있어 뭔가 부족한 점이 많아 겉으로는 원만해 보이기도 하지만 그 깊은 속을 들여다보면 꼭 그렇지도 않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자기긍정감을 높게 해 줄 수 있게 <자기긍정감이 낮은 당신을 곧바로 바꾸는 방법>이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이 노력하다 보면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아서 자기긍정감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돌아오는 것이 없다. 자기긍정감을 높이려면 지나친 책임감을 없애면 자기긍정감이 올라간다고 한다. 책임감을 강하게 느끼면 온갖 일을 자기 탓이라고 자책할 소재만 늘어난다. 어른이 되어 스스로 자신을 꾸짖는 것이 자기 부정이다. 자기부정은 하면 할수록 자기긍정감이 낮아지고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자기긍정감이 높았다면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거나 이해받고 싶다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신감 있게 진행한다. <자기긍정감이 낮은 당신을 곧바로 바꾸는 방법>에서 자기긍정감이 낮으면 모든 면에서 자신을 부정하고 인간관계 역시 힘들게 된다. 자기긍정감이 이렇게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면서 자기긍정감을 높게 하려고 노력한다. 무슨 일을 하든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감을 가지고 있으면 많은 것들이 해결되는데 이런 자기긍정감을 가지고 유지하기가 힘들기도 하다. 요즘같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대에 자신을 지키기가 제일 힘든 일이다. 하지만 한번 자기긍정감을 경험하고 소유했던 사람은 쉽게 무너지거나 회복하지 못하지 않는다. 그래서 자기긍정감을 가지고 유지할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자기긍정감이 낮은 당신을 곧바로 바꾸는 방법>에서 '자기긍정감'이 다소 낯설기도 했지만 책을 다 읽고나니 자기긍정감에 대한 확신과 그 방법을 알게 되어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