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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사고의 힘 5W1H
와타나베 고타로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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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5W1H'를 '육하원칙이라고 한다. 기사나 글에 꼭 들어가야 할 6가지로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것을 말한다. 이런 '5W1H'로 말을 하면 정확하게 명확하게 뜻을 전달할 수 있는데 단순해 보이지만 꼭 필요한 핵심만 들어 있어 오히려 정확성은 뛰어나다고할 수 있다. 이 '5W1H'을 이용한 단순사고는 설득력이 뛰어난 문장이 되는데 누군가를 설득해야 한다면 '5W1H'을 알차게 사용할 수 있다. '5W1H'의 사고는 넓은 시야로 본질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5W1H'은 시간, 공간, 인물관계, 이유, 사상, 수단 등과 같은 기준 개념으로 시야를 넓혀서 누락을 방지하는 사고 체계로 사용한다.
'5W1H'사고법에서 '회귀 사고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폭넓은 발상과 본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두 단계 위로 회귀하는 사고가 필요하다. 회귀 분석 사고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데 목적이 없는 상태로 오랜 시간을 보낸 조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살인 목적을 유령화 현상, 구체적인 업무와 업무 방식은 실체가 있고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본질적인 목적을 버려둔 채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수단의 목적화 현상, 상귀 목적으로 회귀할 때 일단 구체적인 수단과 방법에서 한 걸음 물러나면 추상적인 방향으로 사고하는 목적의 지나친 추상화 현상 등이 회귀 분석 사고를 소홀히 하게 하는 전형적인 원인이다. 하지만 이런 원인들을 없앤다면 회귀 사고법을 잘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회귀 분석 사고는 마케팅에도 큰 위력을 발휘한다. 드릴을 예로 들면 드릴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드릴이 뚫는 구멍이 필요해서 드릴을 구입한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에서 출발하여 '왜' 그것을 원하는 것인가를 자문하며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다. 그렇게 질문들을 통해 명확한 답이 나오는데 요즘은 드릴로 구멍만 뚫는 것은 아니다. 그릴 끝에 끼우는 부속품을 활용하면 녹을 제거하기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제품만 보는 순간 생각은 멈춰버린다.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려면 Why로 거슬러 올라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일로 바꿔서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고객은 최고로 즐거운 경험을 사러 한다. <단순한 사고의 힘 5W1H>는 단순한 사고라는 것이 말 그대로의 단순함이 아닌 간단하지만 강한 힘을 가진 사고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