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 개인투자보다 안전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보다 승률 높은
김태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은행을 방문했을 때 ETF 투자라는 것에 대해 권유를 받은 적이 있다. 그 당시엔 재테크에 관심은 있었지만 원금의 손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쉽게 투자 재테크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 힘들게 모은 원금을 투자했다 이자는커녕 원금까지도 손해를 보게 되면 너무 속상할 것 같아 원금에 큰 타격을 주는 재테크는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원금 손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재테크에 도전하지 않으면 노후나 은퇴후의 삶에 큰영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이 책<개인투자보다 안전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보다 승률 높은 ETF투자 실전 가이드북>을 보며 많은 도움을 받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ETF투자'가 어떤 것인지 알아야 한다. 주식 투자는 한 가지 주식 종목에 집중하고 ETF투자는 다양한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다. 주식형 ETF의 경우에는 최소 10종목 이상의 주식에 투자한다. 한 종목을 사지 않고 목표지수와 똑같이 움직일 수 있게 다양한 종목들을 편입하기 때문에 특정 종목을 보유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개별 위험을 분산한다. ETF투자는 주식 투자보다 안정성은 높지만 기대수익률은 낮다. 그런데 ETF투자가 가진 매력이 있는데 자동으로 분산 투자가 가능하고 진짜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 운용보수와 거래수수료가 저렴하고 다양한 투자 대상과 투자 방법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쉽게 거래가 가능하고 공개된 정보가 많아 시간이 절약되고 상승장과 하락장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본격적으로 ETF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물이 있어야 할까? 우선 몇 가지 사전준비가 필요한데 거래할 증권사를 선정하고 증권 계좌를 만들어 증권 계좌에 투자금을 입금한다. 준비가 끝났으면 투자를 시도 할 것이다. ETF투자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야 한다. ETF의 PDF 확인을 하고 ETF의 현재가 시장 가격과 NAV 기준 가격 간의 차이인 괴리율을 확인해야 한다. 추종지수와 추적오차율을 확인하고 주식시장의 최우선 매도호가와 최우선 매수호가의 차이인 호가 스프레드 비율도 확인해야 한다. 이런 주의점들을 잘 인지하고 있다면 투자에 준비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