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다니면서 재테크를 하고 싶은데 직장인이라면 월급만으로 재테크를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알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월급만으로 살아갈 수 없는 시대라 재테크는 필요하다. <연봉 3천 구 과장은 어떻게 월급만으로 부동산 투자를 했을까?>를 읽으면서 구 과장은 어떻게 월급으로 재테크를 했는지 알아보자. 월급쟁이에게 탈출구는 투자뿐이라고 하는데 월급으로 생활하고 남은 돈으로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그건 티끌을 모으는 것과 같다고 한다.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하지만 태산이 되려면 엄청난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20대의 사회초년생이라면 더욱 이 태산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종잣돈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직장 생활을 하며 투자를 병행해야 하는데 매달 3 만 원씩 절약해서 1년을 모으고 무조건 아껴서 절약하기보다 작은 소비습관부터 하나씩 몸에 적응되도록 실천해야 한다. 저축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는 사회 구조상 부동산이 최적의 투자처이다.






부자가 되려면 우선 부동산 투자에 대한 편견을 버리라고 한다. 안정을 우선시한다면 오히려 위험한 것이 부동산이라고 한다. 가장 현명하게 미래를 대비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안정이라는 단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세상에 위험이 없는 투자는 없다. 월급쟁이들의 재테크 목적은 노후 대비와 양육비, 내집마련, 빚 청상 등으로 다양한데 투자와 투기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확천금의 허황된 꿈을 접고 본인에게 맞는 투자처와 투자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서울뿐만 아니라 지방도 얼마든지 투자가 가능하다. 큰돈이 있어야 투자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이다. 진정한 부자가 되는 방법은 꾸준히 거시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보며 공부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번엔 직접적인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큰 틀에서 투자 사이클을 4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준비, 계획, 실천, 수익'이라는 4단계 사이클이다. 우선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세우고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목표 수익률보다 목표 수익금이 중요하다. 대출금을 어느 정도의 비율로 활용하는가에 따라 수익률은 고무줄처럼 늘어나고 줄어든다.
<연봉 3천 구 과장은 어떻게 월급만으로 부동산 투자를 했을까?>에서는 종잣돈 모으는 구체적인 방법 7가지도 알려주는데 사회 초년생들에게 이런 정보들이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종잣돈이 마련된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재테크에 대해 알고 투자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