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왕이면 확실하게 행복하기로 했다 - 두근거리며 눈뜨고 흡족하게 잠들기 위한 인생 스킬
이시카와 요시키.요시다 히사노리 지음, 이현욱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18년 11월
평점 :
'행복'이라는 것이 쉽게 찾을 수 있다면 좋겠는데 가까이 있으면서도 쉽게 찾을 수 없는 것이 행복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매일매일 행복해지고 싶다고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수많은 행복의 조건들이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그런 기준을 모두 무시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런 행복의 기준은 모두 다른 사람들이 만든 기준일 뿐, 자신이 원하는 행복은 그들의 행복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의 행복이 같은 모습이고, 같은 모양이지 않다. <이왕이면 확실하게 행복하기로 했다>는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 과학자와 아나운서가 토론을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담집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행복에 관해 끝없이 토론하는데 행복을 찾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는 말들이 많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편이 좋고, 냉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편이 좋습니다.
자기합리화에서 벗어나 성장하고 싶다면 부정적 감정도 이용해야 해요.' (p.43)
부정적인 사람을 아주 논리적으로 만들고 최근에는 부정적인 사람이라고 하면 전략적으로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정적으로 사고하는 편이 보다 엄격하고 세밀하게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할 때도 부정적인 감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문제를 찾아내고 생각할 때는 오히려 이성이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위대한 발견은 언제나 '일상적인 것'에 대한 질문에서 나옵니다.
그러니까 호기심이 생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왜'가 아니라 '의아하게 생각하는' 거예요.' (p.50)
이 말이 바로 행복을 발견하는 방법이지 싶다. 행복이란 언제나 일상적인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누군가와 비교되는 기준으로 행복의 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기쁘고 즐겁다면 그것이 행복이라는 것이다. 뭔가에 호기심을 가지면 그 이유를 알고 싶어하고, 그 이유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답을 찾게 되면 희열을 느끼게 된다. 그런 희열에서 찾은 행복을 또 찾으려 할 것이고 그렇게 자신의 인생에서 찾은 행복은 그 누구의 행복도 부럽지 않게 될 것이다. <이왕이면 확실하게 행복하기로 했다>는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다양한 행복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자기자신의 감정이나 욕망 등과 관련된 행복, 연애나 결혼을 통한 행복, 인생 전체에서 얻을 수 있는 행복 등에 대한 이야기도 읽을 수 있다. 나만의 행복을 찾기 위해 읽고 생각할 것도 있었고 다른 사람의 행복을 보며 이런저런 형태의 행복을 보며 자신의 주위에 있는 작은 행복을 찾을 수 있는 눈도 생기게 된다. 지금까지 행복했고 앞으로도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행복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