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 벌기 - 돈 시간의 자유 디지털노마드의 삶
박영식 지음 / 리텍콘텐츠 / 2018년 12월
평점 :
'네이버 카페'라고 하면 보통 취미 생활을 하는 동호회 정도로만 생각했다. 하지만 요즘은 카페로도 이익을 낼 수 있는 경제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네이버 카페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데 어떻게 하는 것인지 <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지스로 6개월 안에 연봉벌기>를 읽어보고 배워본다. 전에는 네이버 카페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지 몰랐지만 요즘은 가능한데 귀농인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며 자신이 기른 작물들을 카페를 통해 소지바들에게 직접 파는 장터와 같은 카페를 본 적이 있는데 이런 것이 바로 카페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형태이다. 그렇게 작물 등을 팔지 않더라도 카페 커뮤니티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활성화된 카페 커뮤니티에서 제휴나 광고 제의가 많이 들어온다는 것이다. 보통 알지 못했던 부분인데 카페 커뮤니티의 배너가 그 광고들이다. 카페는 개설함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디지털노마드로 단순한 친목 카페 커뮤니티도 운영하는 사업과 같다고 한다. 최근 네이버 카페는 랭킹 등급 정책으로 활동 점수가 일정 수치 이상이 되어야 카페의 등급이 유지되거나 오른다고 한다. 그래서 회원들의 활동이 중요하고 카페에도 독려한다. 실제로 카페의 랭킹이 상승하면 많은 혜택이 있다. 네이버 카페 검색에도 상위에 노출되어 더 많은 회원이 카페를 알게 된다.
카페를 만들고 싶다면 우선 카페 기획서를 작성해 본다. 카페를 만들고 싶다고 해도 자신이 그 분야에 전문가여야 할 필요는 없다. 결국 카페에서 활동을 하고 카페를 이끌어가는 것은 카페 회원들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카페 매니저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카페를 운영할 수는 없다. 카페의 규모가 커지게 되면 매니저 역시 일이 많아지는데 다양한 사람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 게다가 카페 운영은 단시간에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마라톤과 같은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위험한 벤치마케팅 중에 하나는 대형 커뮤니티를 따라가고 그들처럼 되려도 하는 것이다. 이는 큰 실수 중에 하나인데 그런 대형 커뮤니티들은 오랜 시간 이미 조직화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형 커뮤니티에서 배울점도 있겠지만 꼭 따라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네이버에는 네이버 공식 카페가 있어 신생 카페들은 공식 카페 활용을 통한 제휴와 홍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기 바란다. 카페 커뮤니티를 비즈니스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해도 모든 카페가 이런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니다. <네이버 카페 플랫폼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벌기>를 통해 충분히 공부를 하고 도전해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