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개츠비 ㅣ 생각뿔 세계문학 미니북 클라우드 1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안영준 옮김, 엄인정 해설 / 생각뿔 / 2018년 9월
평점 :
무슨 일이든 '명암(明暗)'은 동시에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가장 화려하고 밝게 빛날 때 그만큼 어둡고 비극적인 일이 따라올 수 있다. <위대한 개츠비>를 읽다보면 그런 생각이 더욱 강해진다. <위대한 개츠비>의 무대가 되는 1920년대 미국은 아주 번성하고 아름다움 시절을 지내고 있었다. 부유층도 증가하고 사교계 활동도 활발해 그야말로 화려함 그 자체인 시절이었다. 하지만 미국의 눈부신 경제 성장 뒤에는 정신적 공허라는 그림자가 있었다. 이렇게 <위대한 개츠비>는 물질만능주의와 퇴폐주의 속에 아메리칸 드림이 훼손되어 가던 192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부르주아 계급의 이기심에 희생되는 개츠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닉은 당시 상류층이 재산을 불릴 수 있었다는 증권 회사에 다니고 있었다. 닉이 살고 있는 웨스트에그 건너편 이스트에그에는 닉의 친척 동생인 데이지와 남편 톰 뷰캐넌이 살고 있다. 닉의 이웃인 개츠비는 밤마다 호화로운 파티를 여는 백만장자인데 개츠비에 대한 소문은 별로 좋지 않다. 사람들은 개츠비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개츠비의 과거에 대해 궁금해 하기도 했다. 매일 파티를 여는 재력을 부러워하기도 하고 친해지려고 하지만 개츠비의 숨겨진 과거에 대해서는 두려움을 느끼기도 하면서 험담을 하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날 개츠비의 초대를 받아 파티에 간 닉은 조던 베이커로부터 개츠비의 비밀을 듣게 된다. 제이 개츠비라는 이름을 가진 군인은 18살의 아름다움 데이지와 사랑에 빠졌다. 하지만 데이지의 부모님은 가난한 군인을 좋아하지 않았고 반대하게 된다. 그렇게 개츠비와 헤어진 데이지는 톰을 만나 결혼하게 되고 개츠비는 아직도 데이지를 잊지 못한다는 것이다. 개츠비는 데이지를 다시 만나기 위해 데이지의 건너편 저택을 사고 매일 파티를 열었다.
<위대한 개츠비>에 등장하는 상류층 인물들은 매우 위선자들이다. 매일 개츠비의 파티에 오는 상류층 대부분이 속물에 가까운데 그 대표적인 인물로 데이지의 남편 톰과 톰의 정부인 머틀이다. 톰은 부유하고 아름다운 아내 데이지도 있지만 유부녀인 머틀과 바람을 피운다. 인류는 백인에 의해 창조되었다는 백인우월주의를 가지고 있는 톰은 결혼하고 딸아이가 태어나도 계속 바람을 피고 있다. 그런 부유한 남자를 우연히 만난 머틀은 남편을 끊임없이 속이고 기만하며 부유한 상류층인 톰과 불륜 관계를 가진다. 톰의 이런 모습은 비단 톰만 그런 것은 아니었다. 당시 상류층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의 하나일뿐이었다. 개츠비가 매일 파티를 열고 개츠비의 파티에 초대받고 싶어하지만 개츠비가 데이지와 과거 연인 관계에 대해 수근거리기도 한다. 게다가 데이지는 오래전 연인인 개츠비와 재회하고 개츠비의 차를 운전하다 톰의 내연녀인 머틀을 죽이지만 톰은 머틀의 남편에게 개츠비가 사고를 낸 것이라고 한다. 이에 격분한 정비공인 머틀의 남편은 개츠비를 총으로 죽이고 만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개츠비의 장례식에도 참석하지 않고 죽음에 관심가지지 않고 자신들의 생활을 계속하는 모습에 닉은 충격을 받고 뉴욕을 떠나게 된다. 이 소설은 닉 캐러웨이라는 인물의 시선으로 이 모든 사람들을 관찰하는 듯한 시선으로 보게 되는데 독자들 역시 닉의 시선으로 <위대한 개츠비>를 읽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