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충격 - 비트코인, 핀테크에서 loT까지 사회구조를 바꾸는 파괴적인 기술
<블록체인의 충격> 편집위원회 외 지음, 김응수 외 옮김, 마부치 구니요시 감수 / 북스타(Bookstar)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비트코인의 가능성과 과제, 블록체인이 가져올 금융 변화 등에 대해 언급했다.

블록코인, 블록체인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잘 아는 사람이라면 기술을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블록체인 사용시 제3의 공인기관이나 중개자 개입 없이 안전하고, 투명한 직접 거래가 가능하다. 특히 국제송금의 경우 평균수수료를 1/10 수준으로 절감하면서 실시간에 가까운 서비스가 가능한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여 매우 반가운 이슈가 아닐 수 없다.

 

또한 물류 분야에서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농축산물과 같은 식료품이 원산지에서 출하되어 중간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최종 소비자로 전달되는 과정을 블록체인 기술로 관리하면, 원산지 또는 출하 시점이 조직되어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아직 기술도입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거래 시스템의 안정성, 신속성, 투명성, 비용 절감 등의 이점을 고려한다면 정부와 기업, 그리고 전문가 집단들이 적극 참여하여 조속하게 기반정착 및 이용 확대를 주도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아울러, 블록체인의 저변 확대에 이 책은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