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도약 - 평범함을 뛰어넘는 초효율 사고법
도야마 시게히코 지음, 전경아 옮김 / 페이지2(page2)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도야마 시게히코의 <생각의 도약>은 사고(思考)의 본질을 탐구하고 인지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타인의 틀을 제시하는 책이다. 


우선 생각의 정의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저자가 말하는 '생각'이란 단순히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넘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관점을 창출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판단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분석, 종합, 평가하는 정신적 과정이라고 접근해도 되겠다. 


기억에 남는 중요 내용을 요약하자면,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차원의 사고로 나아가는 '고차원적 사고' 방법이 있다. 생각을 한 동안 내버려 두고 묵힌다는 발상이 독특했다.


일상에서 습득한 정보를 노트로 세 번 옮겨 적으며, 생각을 숙성시키는 '메타노트 작성법'도 신선하다. 


매체의 발달로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지만, 반면 '불필요한 정보 제거'하고 생각을 체계화하는 능력 또한 무척 중요하다고 여러 번 강조한다. 어느 책에서도 보지 못했던 내용이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정리'가 필요하다는 점이 놀라움을 선사했다.


저자는 책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던 것일까. '진정한 지적 성장'이란 기존의 생각의 틀을 깨고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키는 데 있으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력을 균형 있게 개발하며, 창의력을 확장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인간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도전에 적응할 수 있다.


<생각의 도약>은 기존의 지식과 사고방식을 깨고 새로운 차원의 사고로 나아가는 방법에 집중하고 있으며, 분석적, 창의적, 비판적, 성찰적 등 다양한 차원을 응집력 있는 접근 방식으로 통합함으로써 유사한 책들과 차별화를 추구한다. 


반면, 다소의 아쉬움도 존재한다. 구체적인 예시와 정량적인 결과가 부족하다. 데이터와 논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적용해 보려는 독자층에게는 아쉬운 부분일 수도 있겠다. 


그럼에도 <생각의 도약>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기존의 사고를 넘어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지침서' 이자 '일본 현대 사상계의 거장이 남기고 간 가장 완벽한 생각 정리의 기술'로 평가 받고 있기에 필독을 권한다. 


#생각의도약 #도야마시게히코 #page2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초효율사고법 #사고학 #창의적인재의비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