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한 김에 일잘러 되기
이은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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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직장은 여러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가정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며, 여러 가지 일들을 본인의 의도와는 관계 없이 겪는다.

직장인데 본인 일만 하면 되지 않느냐 수도 있겠지만, 학교가 아니다 보니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고, 심지어 시샘하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일이 아닌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는 사람도 많고, 퇴사의 비중을 차지한다.

 

'입사한 김에 일잘러 되기'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한 신입사원, 또는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후배들을 대상으로 한다.

저자 이은채님은 중소기업 임원으로 재직 중이며, 다양한 직원들의 희로애락을 가까이에서 지켜봤다.

책은 선배로서 후배의 성장을 위해 직장생활에서 알고 실천해야 하는 포인트와 실질적인 팁을 빼곡하게 담은 가이드이자, 격려이자, 조언집이다.

 

책은 크게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장인의 마인드, 말하는 , 소통과 인간관계의 기술, 자기계발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나름 직장생활을 오래 했지만 동안 모르게 놓쳤던 부분 그리고 실천하면 도움 부분을 찾았을 정도이니, 저자의 따뜻한 배려가 얼마나 큰지 느껴졌다. 

 

기억에 남는 내용에 나의 경험을 더하자면,

 

일을 잘하기 위한 스킬 측면에서는

두괄식 화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오히려 저자는 '쌍괄식 화법'까지 제안한다. '결론-내용-결론' 효과적임은 분명하다.

중간보고는 중요함을 알면서도 실제로는 잊어버리는 부분인데, 저자는 '진행률 30% 90% 시점에 중간보고' 하기를 제안한다.

이메일 작성 ' 제목 달기' '글머리 달아주기' 도움되는 부분이다. 기존에 메일을 전달, 전달 때가 많은데 그럼 무슨 메일인지 수가 없다.

'쉽게 설명하지 못하는 모르는 것이다'. 본인이 정확히 이해하고 전달할 또는 설명할 오류 없이 전달 가능하고, 목적을 이룰 있다.

 

일을 대하는 태도와 마인드 측면에서는

상사에게 하는 정기적인 피드백 요청은 일의 완성도 제고는 물론 사람과의 관계 상승에도 도움된다. 실제 그런 경험은 수도 없다.

만만하게 보이지 않기 위해서는 반사적 웃음은 자제하고, 최소한의 불쾌함이라도 표현해야 한다. 직장에는 호구만 공략하는 빌런이 있기에 120% 동감한다.

문제가 발생했을 "어떻게 해요?" 하는 사람과 "문제가 발생했는데, 제가 생각하는 대안은 OO입니다"라고 말하는 사람. 누구에게 호감 갈까.

보고를 하러 때는 보고 내용 뿐만 아니라 표정도 중요하다. 심각한 표정은 보고를 시작하기 전부터 상사의 짜증을 유발한다.

 

저자가 담은 3자와의 인터뷰/만남 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부분이 있다.

"어떤 일이 마무리되면 거기에 나의(상사의) 조언이 들어간 것처럼 모양을 만들어 주는 직원이 있습니다. 당연히 키워주고 싶죠"

"선배님 코트도 찾으셔야 하니, 코트 찾으면서 맡기시는 어떨까요" 정중한 대답이지만 선은 분명하게 그어야만 함을 일깨워 말이었다.

"직장에서는 실력이 있어야 겸손도 가능하다. 무조건 낮추는 것은 자기 비하이며, 굽신굽신이다. 실력이 없는 상태에서 겸손이란 성립될 없다."

 

저자는 '일잘러' 단순히 일을 잘하는 사람을 벗어나 좋은 업무 습관을 갖춘 사람이자,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사실 직장에서 10 1~2명을 빼고는 거의 비슷비슷한 실력이다. 그럼 그런 사람들을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바로 태도와 마인드이다.

"신뢰와 호감을 주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존재감을 어필 아는 사람이 일잘러로 인정받습니다." 라는 말은 새겨야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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