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한 <비전공자도 이해할 있는 AI지식> 차가운 기술이야기와 따뜻한 그림이 만난 도서이다.

표지도 아기자기한 그림이 함께 하고 있어, 인공지능이라는 다소 어려운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쉽게 페이지를 넘길 있었다.

 

저자는 현대자동차, 카카오,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인공지능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한 AI 전문가이며,

인공지능의 정의를 내리는 대신 '인공지능의 쓸모' 소개하고자

책에서 알파고부터 자율주행, 검색엔진, 스마트 스피커, 기계번역, 챗봇, 네비게이션, 추천 알고리즘까지 8가지 주제를 다룬다.

 

AI 모르는 초보자 입장에서는 복잡한 수학적 개념 없이도 AI 기초개념과 작동원리, 핵심을 쉽게 이해할 있도록 도움 준다.

AI 기술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고 있는지 스마트폰 앱이나 추천 시스템 쉬운 예시를 제공한다.

우리의 생활과 산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변화를 주도할 있는지에 대한 미래 전망도 제시한다.

 

AI 어느 정도 아는 전문가 입장에서는 AI 고급 개념, 특히 딥러닝, 신경망 심화된 내용을 통해 유용한 정보들을 습득할 있다.

AI 기술이 실제로 어떻게 응용되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실용적인 조언도 제공하는데,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AI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와 트렌드는 미래를 예측하고 전망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론적인 관점에서도 도움되지만,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한 부분은 "그래서, AI 기술을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할 있어?" 아닐까.

직접 AI 기술을 개발하거나 커스터마이징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내가 바로 활용할 있는 부분의 궁금증이 같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사용할 때마다 콘텐츠 추천을 받는데, 어떤 원리로 이런 콘텐츠를 추천하는지 참으로 신기했다.

AI 추천 알고리즘을 이해함으로써, 동영상, 음악, 쇼핑 나만의 개인화된 콘텐츠를 즐기는 방법을 최적화 있다.

 

예전에도 차량이 많았지만, 전기차 새로운 종류의 차량이 등장할 수록 운전이 쉽지 않다. 특히 차량 정체는 너무 심하다.

그런데 AI 대신 차량을 운전해 준다면 너무 좋지 않을까. 바로 테슬라가 관심 받고 있는 이유다

AI 기술이 자율주행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면, 자율주행으로 인한 산업이나 직군의 변화에 긴밀하게 대처할 있다.

 

무엇인가 궁금하거나 알아보고 싶을 직접 검색했다. 최소한 검색에 필요한 도구나 기계에 다가가야 한다.

다소 거리가 있더라고 이것이 말로 해결된다면? 얼마나 편리할까. 스마트 스피커가 인공지능 비서라 불리는 이유이다.

인간보다 자연스러움을 제공하는 원리를 이해하면 앞으로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나만의 비서를 만들 있다.

"헤이 카카오~"


저자가 서두에서 말했듯이 책에는 어렵고 복잡한 수식은 거의 없다. 쉽게 페이지를 넘길 있도록 풀어서 설명해 준다.

아날로그 감성의 재미있고 아기자기한 일러스트는 원리 이해에도 도움이 되고, 기술에 대한 거부감을 낮춰준다.

<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AI 안내서>라는 말이 들어 맞는 책이다.

 

기억에 남는 저자의 말이 있는데, 책을 정독하고, 체화해야 명확한 이유를 간결하게 담았다.

"인공지능은 당신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사람이 당신을 대체할 뿐이죠"

 

#비전공자도이해할수있는AI지식 #10만부기념개정판 #비즈니스북스 #AI지식 #AI안내서 #박상길 #정진호 #인공지능이해하기 #인공지능을이해하는사람 #최신기술의이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