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씨 - 예쁜 말과 마음으로 호감을 만드는 말공식
신현종 지음 / 북스고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오늘의 말씨]는 예쁜 말과 마음으로 호감을 만드는 말공식을 담은 책이다.

지은이 스피치 크리에이터 신현종은 쇼호스트이자 브랜딩&스피치 전문가로서

긍정과 행복의 말씨 전도사를 자처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말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저술했다.

 

책은 크게 5개의 파트로 구성되는데,

<긍정의 씨앗을 심다, 꽃피는 말씨, 좋은 인연을 만드는 대화법, 마음을 채우는 별이 되다, 용기의 씨앗을 심다>이다. 

 

소주제에 대해 저자의 생각이나 메시지를 먼저 말하고,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나 훈련법을 알려준다.

생활이나 삶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들을 담았기에 매우 유용해 보인다.

특히, 긍정적인 표현과 부정적인 표현을 대칭적으로 제시했기에 쉽게 이해되고, 깊게 와 닿았다.

 

인상적이었던 몇 개 구절을 말하자면,

 

"긍정의 씨앗은 긍정의 열매를, 부정의 씨앗은 부정의 열매를 맺습니다"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말이 생각난다. 

본인이 생각하고 행동한 대로 결과는 나오는 것이고, 본인이 말한 그대로 삶에 반영되지 않을까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이 행복해지려면 먼저, 내가 행복해야 합니다"

본인이 삶에, 시간에 허덕이는데 어떻게 주위를 둘러볼 수 있을까.

나를 사랑하기 위해 먼저 자기 이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관심과 배려,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기, 감사한 마음 잊지 않기 등으로 타인을 사랑하면 되겠다

 

"예쁜 말 한마디가 상대방의 하루를 밝게 만들 수 있다"

보고서가 완전 엉터리야 보다는, 이 부분이 참 좋다. 이 내용만 조금 더 보완하면 좋겠어 가 훨씬 부드럽다.

 

무지개 발성법은 처음 보는 거라 무척 신기했다. 

포물선을 그리듯 동그랗게, 부드럽게 목소리를 둥글린다는 느낌으로, 반원을 그리며 말하기

 

상대방에게 정성스럽게 표현하는 예제 문구도 있는데 바로 활용하기 좋다

"당신이 내 곁에 있어서 늘 든든해", "당신 덕분에 나는 항상 행복해"

"네가 없었다면 이 일은 절대 성공하지 못했을 거야", "덕분에 일이 잘 진행되고 있어. 정말 감사해요"

 

칭찬의 기술 5가지도 유용하다. 

구체적으로 말한다. 진정성 있게 한다. 타이밍에 맞게 한다. 동기부여를 준다. 솔직하게 말한다.

 

그 밖에도 연주하듯 말하는 법, 매력적인 대화법 3가지, 신뢰감을 주는 법, 신뢰감 있는 말투 3가지 등

저자 만의 노하우가 담긴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준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을 하나 뽑자면,

"힘내!" 라는 응원의 말보다 "나는 언제나 당신 편이야" 라고 지지해 줄 때 더욱 힘을 얻을 수 있다.

 

워낙 좋은 내용이 많이 담겼기에 한 번에 이 모든 것을 실천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다. 

가장 먼저 해 보고 싶은 몇 개를 골라서 우선 실천해 보고, 조금씩 범위를 넓히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내가 따뜻해지고, 상대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오늘의 말씨>는 자신의 노력이 우선이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몇 개 정도는 사례를 넣어도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분위기도 가볍게 전환할 겸...

페이지를 넘길 수록 ~ 해야 해... 라는 교훈이 계속되니 조금 마음이 무거웠다.  

 

#오늘의말씨 #신현종 #북스고 #성공을부르는대화의씨앗 #호감을만드는말공식 #행복을부르는예쁜말씨 #품격의차이를만드는말 #예쁘게말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