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 모든 문제는 선을 넘으면서 시작된다, 인간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사회 생활을 한다. 회사를 다니는 사람도, 사업을 하는 사람도, 자신만의 생활을 하는 사람도 다른 사람과 어울리며 무리 속에서 살아간다.

그래서, 시중에는 많은 책들이 있다. 그렇게 만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공감하고 인정하며 배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는 다른 메시지를 전한다. '선을 그어라'

인간이 직면하는 문제는 관계에서 비롯되고, 관계의 선을 넘으면서 시작하니 '인관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그리고 하나 중요한 화두를 던진다. '어떻게 것인가?' 묻기 전에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답하라.

 

어떤 일을 하건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 목표가 있어야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이런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다른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고민할 있다.

그런데 목표는 정하지 않고 길이 좋아 보이니까 길로 가야겠다고 무작정 출발하는 경우가 주위엔 흔히 있다.

삶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래서 어떤 삶을 살고 싶은 것인지 고민 없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부터 찾는다.

과연 그것이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일까.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오히려 내가 스트레스를 감수하고, 피해를 안아야 한다면 그것이 좋은 방법일까?

 

저자 쑤쉬안후이는 심리상담소 소장으로 활동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다양한 저서를 발간하여 직간접적으로 그들을 돕고 있다.

서두에서 인간관계의 경계선은 서로 원하는 것을 이해해주는 기반 위에 세워져야 하며, 내가 누군가를 의지해서도, 타인을 조종해서도 안된다고 말한다.

자신만의 심리적 경계선을 세우고, 유지해야만 타인과 나의 관계에서 각자의 책임을 구별하고, 스스로가 자신의 인생을 책임질 있다고 한다.

 

책은 4 Part 구성되는데, 관계의 경계선이 무너진 유형부터 시작하여, 선을 넘는 관계의 함정, 관계의 점선을 실선으로 바꾸는 내용을 담는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인생의 바운더리를 세우기 위한 방법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지나친 책임감으로 스스로를 희생하는 사람, 내가 만큼 상대에게 바라는 보상심리, 자기 중심적인 사고로 타인을 도구처럼 대하는 사람들…

무너진 관계의 경계선으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는 주는 것은 물론, 결과적으로 자신도 피해 받는다. 그리고 주위에서 흔히 있는 유형이다.

 

그렇다면 관계에 선을 긋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인식부터 변해야 한다.

상대를 실망시킬 줄도 알아야 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 없다는 것도 받아들여야 한다. 이상적인 관계는 정말 이상의 범위에 두어야 한다.

서로에게 행복을 있는 소수의 사람에게 집중하는 것도 좋으며, 나를 불행하게 하는 사람은 아예 관계를 끊어 버리는 것도 매우 좋다.

 

유형을 알고 인식이 어느 정도 변했다면, part4 나와있는 10가지 가이드를 통해 인생의 바운더리를 세우기 위한 방법을 실천할 있다.

개인적으로는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하든 상관없다', '성장은 관계의 변화에서 시작된다', '나란히 나아갈 있는 관계' 닿았다.

우리는 주위를 너무 의식하는 경향이 있다. 타인의 시선과 감정에 대해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적절하게 무시하거나 끊어 필요도 있다.

아울러, 변화 없는 삶은 계속 자리에 머물 뿐이다. 성장을 위해서는 껍질을 깨고 나오듯 갖힌 프레임을 부술 필요도 있는 법이다.

 

자신의 내면을 치유하면서 견고한 관계의 바운더리를 구축할 있는 방법을 담은 책이다.

물론 인식의 변화나 행동의 성장이 순간에 이루어 수는 없다. 책을 곁에 두고 자주 읽으면서 서서히 선을 긋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내삶을지키는바운더리 #쑤쉬안후이 #김진환 #인간관계 #인간관계선긋기 #어떤삶을살고싶은가 #심리적바운드리구축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   있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