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오늘도 생각에 빠진 당신에게」이다. 조금 직접적으로 각색하면 어떨까. 「오늘도 핸드폰에 빠진 당신에게」

 

하루가 멀다 하고 기술은 발전한다.

지금도 충격적이다.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사건. 알파고가 이세돌 9단에게 승리한 것이 바로 2016년이다.

인공지능은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하여 맞춤형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흥미롭고, 재미를 느낄 만한 콘텐츠를 골라서 추천한다.

 

콘텐츠의 형태도 달라진다. 블로그가 유행했지만, 이제 사람들은 글을 읽지 않는다. 보다는 동영상을 선호한다. 재생 보거나, 듣기만 하면 된다.

길이도 점점 짧아진다. 30 영상에서 15분으로, 다시 8~10분으로 줄었다. 그리고 이제는 Shorts 아니면 보지 않는다. 항간에는 Shorts 마저 길다는 말을 한다.

 

문제는 그에 비례하여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오랜 시간을 들여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잠깐 보다 보면 생각이 들고, 멀티태스킹을 추구한다. 사실 말이 멀티지 번에 많은 것을 하는 것도 아니고 말처럼 쉽지 않다.

1번을 하다가, 2번을 하고, 다시 3번을 하고. 그러다가 1번으로 돌아오면 끊겼던 부분에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야 한다.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진다.

그냥 스마트하게 보이고 싶은 사람의 욕망이 아닐까.

 

저자는 이런 범위를 조금 넓혔다. 단순히 핸드폰, 미디어에 빠지는 뿐만 아니라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을 걱정하고,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 시간을 뺏기는 것을 경계한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24시간, 똑같이 주어진다. 동일한 시간 내에 집중하여 내게 주어진 일을 완료하는 것만 해도 벅찬데, 자꾸 시간을 뺏긴다면…

 

책은 오늘 하루를 보낼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행복을 느끼고, 효율성을 높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있는 방법들이다.

 

우선 소중한 오늘 하루에 집중하지 못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여 소개한다. 무한 검색의 루프에 빠지고, 뜬금없는 팝업창에 시선을 빼앗긴다.

다음은 24시간에 집중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불안감에서 뇌를 건져내고, 운이 좋다는 믿음을 확장한다. 의욕을 불태우는 단어도 반복한다.

최고의 하루는 만드는 5단계와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는 5가지 습관은 실전편이다. 바로 적용해서 효과를 있는 스킬이라고 있다.

 

특히 기억에 남는 귀절은 '시간을 비용과 돈으로 계산하고 결정한다' 이다. 우리는 시간의 기회비용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데, 오산이다.

놀거나 게으름을 피우면서 시간을 낭비한다면 실제로 낭비한 뿐만이 아니라, 시간에 일했다면 벌었을 돈도 손해를 본다는 것이 기회비용의 개념이다.

필요 없는 것을 버리고 지금 정말 해야 일을 찾아 24시간 집중해야만 기회비용을 줄이고 '시간'이라는 '' 낭비하지 않는 최고의 삶의 방식이다.

 

최고의 습관 기술로 '이프 플래닝' 추천한다. 어찌보면 일종의 상황 대응 시뮬레이션이라고도 있겠다. 목표 달성률을 2~3 높일 있다.

(만약) 오전 9시가 되면 ( 때는) 15 동안 메일을 확인하고 답장한다.

(만약) 누군가에게 화를 낸다면 ( 때는) 머릿속으로 천천히 10초를 세고 마음을 가라앉힌다.

어떤 자극을 받으면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의지가 약하더라도 해야 일을 습관화해서 목표를 달성하기 쉬워지는 것이다.

 

마지막에는 하버드대학이 80년에 걸쳐 내놓은 인생의 답이 있는데, 일종의 인생 조언으로 받아들이면 되겠다.

신뢰하는 사람과 함께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사귀는 집중하며, 나의 동조자를 명이라도 만든 것들이 중요하다고 애기한다.

 

#오늘도딴생각에빠진당신에게 #훗타슈고 #정지영 #밀리언소재 #집중력향상 #행복한인생 #딴생각탈출기 #나의하루지키기 #인생을2배로살기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나의 하루에 집중하는 방법 배우기인생을 2배로 살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