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마음 강화 습관
기무라 코노미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갑자기 많은 돈을 사람, 명품을 사거나, 좋은 곳에 여행하는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자신을 끝없이 낮추는 것이다.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사람만의 고유한 특성과 장점들이 있음에도 작은 상황에 스스로 쉽게 무너지는 것이다.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쓰여진 책이다. 작가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기무라 코노미'이다.

어린아이부터 프로 선수까지 스포츠 분야의 멘탈 코칭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정신과 마음 관리를 돕고 있다.

 

멘탈이 약하면 어느 순간 자신을 비하하고, 부정하는 단계까지 오는데, 정말 위험하다. 삶에 대한 회의와 불안함에 어떠한 일을 저지를지 없다.

책은 멘탈을 강하게 하고, 그럼으로써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게끔 돕는 책이다.

물론 멘탈을 모조건 강하게 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법은 아니며, 약한 멘탈에는 그에 맞는 나름의 사고법을 갖추면 된다. 맟춤형 처방이 가능하다.

 

책은 크게 5개의 챕터로 나뉘는데, 주제에 따른 작은 에피소드 또는 '멘탈 관리 연습' 스킬이 들어가 있으니 마음 가는 대로 펼쳐서 읽어도 좋다.

Part 01 주제는 사소한 것에도 쉽게 마음이 무너지는 당신

Part 02 주제는 멘탈이 약한 아니라 단지 섬세할

Part 03 주제는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는 회복력

Part 04 주제는 조금 부족한 당신이 매력적이야

Part 05 주제는 멘탈이 약해도 하루를 즐길 있는 당신

part 마다 많게는 12~3개의 작은 이야기들이, 적게는 8개의 이야기들이 있다. 바로 적용할 있는 스킬들도 곳곳에 있으니 찾는 재미가 있다.

 

기억에 남는 내용을 꼽자면…

마음이 울적할 보면 금세 기분이 좋아지는 물건이 바로 눈에 들어오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동영상이 있으면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것도 방법이다.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하나씩 확장해 본다. 기쁨이라는 감정을 두근두근, 콩닥콩닥, 행복, 엄마 미소, 설렘, 느긋함…. 등으로 확장해 가면서 긍정 마음이 형성된다.

100명이 모두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남의 눈치나 시선을 너무 신경 쓰는 사람이 있는데 피곤하다. 내가 어떤 행동을 한들 내가 원하는 만큼 평가해 주지 않는다.

해결할 있는 불안과 해결할 없는 불안이 있다. 해결할 있으면 이상 불안이 아니니까 걱정하지 말고, 해결할 없으면 고민해 봤자 무의미하다. 내려놓자.

자신의 멘탈을 흔드는 곳에 굳이 먼저 다가갈 필요는 없다. SNS 보면서 자존감이 떨어진다. 그런데 어느 순간 SNS 보고 있다. 이건 끊어야 한다.

자신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엄격하게 대하는 사람이 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계속해서 자신을 칭찬하고 소중히 하고 인정해 주어야 한다.

 

힘든 순간에 놓여져 있다면 속는 셈치고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사고나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 좋겠다.

지금 바로 변하지 않더라도, 내일 또는 1주일 또는 뒤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만약 없다면? 해보면 된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누가 뭐라 해도 지금  모습이 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