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 츠나구 1 - 산 자와 죽은 자 단 한 번의 해후 사자 츠나구 1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오정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법 많은 책을 읽어 보았다고 생각했는데, 「사자 츠나구」가 담고 있는 이야기는 새로웠다. 신선했다는 표현이 맞을지 아니면 놀랍다고 해야 할까.

자와 죽은 자를 연결해 주는 '츠나구'라는 존재가 등장한다. 처음 들어보는 존재다.

우리나라와 비교하자면 저승사자 정도가 맞을까? 아니 사자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지만, 사실 츠나구는 살아있는 사람이니 저승사자와 비슷한 다르다.

 

책은 크게 4개의 에피소드. 자와 죽은 자가 만나는 4개의 이야기와 츠나구에 대한 이야기 1 5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연히 아이돌의 도움을 받고, 그로 인해 삶을 살아갈 희망을 얻은 여자가 아이돌을 만나는 이야기로 책은 시작한다.

 

암으로 돌아가신 어머니를 만나고 싶은 무뚝뚝한 남자의 이야기가 번째이다. 숨겨진 자료를 찾고 싶어 신청했다고는 하지만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 진하다.

 

번째 이야기는… 사고로 죽은 친구를 만나는 여학생의 이야기인데, 번째, 번째 이야기의 결말과는 달리 뭔가 가슴이 먹먹해 지는 결말을 선사한다.

망자와의 만남은 사람에게 기쁨, 후련함, 또는 뭔가 해결을 선사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오히려 가슴 이야기를 하지 못함에 따른 죄책감을 돌려준다. 무거웠다.

그러나 친구를 만나려는 이유가 자신의 비밀을 숨기기 위해서 였기 때문에.. 순수하지 못했던 의도가 오히려 벌로 돌아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마지막 이야기는 눈물 났다. 갑자기 사라진 연인을 기다리며 7년을 기다린 남자의 이야기이다. 사랑했기에 라는 궁금함을 안고 버텨왔는데 드디어 진실을 알게 된다.

남자를 만나는 망자… 어쩌면 생각지 못한 죽음을 맞이한 여자의 입장도 애절했다. 만나는 순간, 자신은 남자에게 실종된 사람이 아닌 죽은 사람으로 남게 된다.

그럼에도 자신을 위해 7년을 기다린 남자가 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길 원하면서, 남자를 만난다.

 

자도, 죽은 자도 1번의 기회 밖에 없다. 자는 일생에 오직 명의 죽은 자를 선택할 있고, 죽은 역시 마찬가지이다. 각자 기회는 1 밖에 없기에 신중하다.

그래서 자연히 마지막에는 이런 질문이 떠오른다. 나라면 이런 기회, 이런 선택의 순간이 주어진다면 누구를 만날 것인가?

그리고 사람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 아직 죽음이라는 것에 익숙하지 못하다. 그래서 아직은 생각도 나지 않고, 모르겠다.

 

다만, 누구를 만나서 어떤 말을 할까 생각하기 보다는 지금 옆에 있는 사람에게 하지 못한 말이 있다면 지금 당장 진심을 전하는 것이 좋겠다…

라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라면 부분은 충분히 고민하고, 실천해 만하다고 생각한다.

쑥스러워서, 때로는 자존심 때문에 못하고, 때로는 여러 가지가 얽혀서 오해가 쌓일 수도 있는데, 살아 있을 말하는 것이 츠나구를 통하여 만나는 것보다 낫지 않을까.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하고 싶지만 하지 못한 말이 있다면… 진심을 전하고 싶다면… 나중이 아니라 지금이다망설이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