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중의 심리학 수업
황양밍 지음, 이영주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다 보면 많은 사람을 만나고, 많은 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선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고민도 되기 마련이다.

「한밤중의 심리학 수업」은 읽는 이가 행복한 삶을 찾아갈 있도록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인생의 해답 가이드라고 해야 할까.

 

'직장, 사랑, 인간관계, 자아 찾기' 라는 4가지 주제를 설정하고, 주제별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날 있는 상황을 배치한다.

특별한 흐름이 있는 것은 아니기에 앞에서 부터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본인이 관심 가거나 지금 가장 크게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찾아서 먼저 읽어도 된다.

중간 중간 쉬어갈 있는 페이지 성격의 ' 쓸모 있는 심리학 연구' 코너도 넣었는데,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도 있어 도움된다.

 

직장에서 많은 사람들과 부딪히며 살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인간관계 부분이 가장 눈길이 갔다.

나와 생각이 같지 않고, 자주 부딪히는 상사와 어떻게 지낼 것인가는 많은 직장인들이 하는 고민일 것이다. 과연 상사의 문제인가, 나의 문제인가.

특정 분야에 파고 들어 스페셜리스트가 것인가. 다방면의 경험을 쌓고 제너럴리스트가 되어 관리자의 경로를 것인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인가? 해야 일인가?

이미 직장에 취직하여 생활하고 있음에도 뭔가 하지 않으면 도태될 같고, 좋지 않은 일이 생길 같다. 목적도 없이 삶에 채찍질을 가해야 하는가?

 

이야기의 마지막에 있는 '한밤의 조언' 다시금 생각해 만하다.

치열한 경쟁에 무작정 동조하거나 그냥 내려놓고 빈둥대면 생각이라면, 진심으로 일하지 않고 있을 때나 고려해 만하다.

모든 안다는 사람에게 배우지 말며,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과도 함께 배우지 마라.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고민이 가장 고통스럽고, 풀기 어려워한다. 그래서 오히려 옆에서 객관적인 시선으로 주면 쉽게 풀리기도 한다.

책의 저자는 그런 관점과 시선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민을 풀고, 행복한 삶을 찾을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32개의 질문을 통해 자아를 찾고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