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밤중의 심리학 수업
황양밍 지음, 이영주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4월
평점 :
살아가다 보면 많은 사람을 만나고, 많은 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선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고민도 되기 마련이다.
이 책 「한밤중의 심리학 수업」은 읽는 이가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인생의 해답 가이드라고 해야 할까.
'직장, 사랑, 인간관계, 자아 찾기' 라는 4가지 큰 주제를 설정하고, 각 주제별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배치한다.
특별한 흐름이 있는 것은 아니기에 앞에서 부터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본인이 관심 가거나 지금 가장 크게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찾아서 먼저 읽어도 된다.
중간 중간 쉬어갈 수 있는 페이지 성격의 '더 쓸모 있는 심리학 연구' 코너도 넣었는데,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도 알 수 있어 도움된다.
직장에서 많은 사람들과 부딪히며 살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인간관계 부분이 가장 눈길이 갔다.
나와 생각이 같지 않고, 자주 부딪히는 상사와 어떻게 잘 지낼 것인가는 많은 직장인들이 하는 고민일 것이다. 과연 상사의 문제인가, 나의 문제인가.
특정 분야에 파고 들어 스페셜리스트가 될 것인가. 다방면의 경험을 쌓고 제너럴리스트가 되어 관리자의 경로를 탈 것인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인가? 해야 할 일인가?
이미 직장에 취직하여 생활하고 있음에도 뭔가 또 하지 않으면 도태될 것 같고, 좋지 않은 일이 생길 것 같다. 목적도 없이 내 삶에 채찍질을 가해야 하는가?
각 이야기의 마지막에 있는 '한밤의 조언'도 다시금 생각해 볼 만하다.
치열한 경쟁에 무작정 동조하거나 그냥 다 내려놓고 빈둥대면 살 생각이라면, 진심으로 일하지 않고 있을 때나 고려해 볼 만하다.
모든 걸 다 안다는 사람에게 배우지 말며,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과도 함께 배우지 마라.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고민이 가장 고통스럽고, 풀기 어려워한다. 그래서 오히려 옆에서 객관적인 시선으로 봐 주면 쉽게 풀리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는 그런 관점과 시선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민을 풀고, 더 행복한 삶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32개의 질문을 통해 자아를 찾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