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리디자인하라 - 변화의 시대에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
린다 그래튼 지음, 김희주 옮김 / 클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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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목표 달성, 성과 창출은 리더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이다. 아울러 저변에는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이 깔려있다.

, 직원들이 불만을 가지지 않고 만족하게끔 하면서, 성과도 만들어야 하는 이중 숙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쉽지는 않다.

그래서 책의 표지에 적힌 '변화의 시대에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이란 문구가 예사롭지 않게 느껴진다.

진짜 이게 되나. 번에 양쪽에 만족시킬 있다고? 도대체 비밀이 뭐길래 가능한 것일까. 시작부터 궁금증을 자아낸다.

 

저자 린다 그래튼은 가장 뛰어난 비즈니스 사상가 명이자 많은 글로벌 기업의 자문으로 활동 중이다.

다양한 기고를 했고, 세계 90개가 넘는 기업에 자문하며, 미래에도 살아남을 사업 전략을 수립하도록 돕고 있다.

 

팬데믹이 가져온 재택근무는 많은 기업에게 고민의 화두를 던졌다. 과연 지금의 일하는 방식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가?

많은 회의에, 24시간 PC 전화기에 붙어 있어야 하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은 부족하고… 지금 방식을 고수하는 것이 정답인가.

저자는 지금이야말로 일을 리자인하기에 최적의 기회라고 역설한다. 그리고 책을 행동 지침서로 제시한다.

 

책은 크게 5개의 챕터로 구성되는데, 특이한 것은 세부 주제를 차례에 나타내지 않았다.

가령 1 제목이 '일을 리디자인하는 방법' 이라면, 여기에 어떤 주제가 담겨있는지 없다. 해당 챕터로 가서 읽어보아야 있다.

독자에게 궁금증을 일으키는 방법인지, 배려가 부족한 건지는 판단하기 애매하다.

 

책의 가장 핵심 이미지이자, 업무 리디자인 4단계 프로세스다. 매우 간결하지만 이것만 알아도 리디자인을 절반은 이해했다고 있다.


1. 무엇이 중요한지 이해하기 : 생산성에 미치는 요소 정의. 기업에서 지식 축적의 경로. 직원들의 니즈. 직원들의 경험

2. 미래를 재상상하기 : 일의 리디자인 작업에 착수. 사무실을 협력의 장소로 상상하기. 가정을 삶과 에너지의 원천으로 상상하라.

3. 아이디어를 모델로 만들어 테스트하기 : 아이디어를 모델로 만들고 안전성 테스트. 경쟁력 보유 여부 판단. 목적의 명확성 확인

4. 모델에 따라 행동하며 새로운 업무방식을 창조하기 : 업무 모델의 정착. 리더의 역할 강조. 직원들이 디자인 작업에 참여.

 

그리고 현장에 적용할 있는 행동지침 16가지가 제시된다.

[행동 지침 #1] 생산성을 뒷받침하는 행동과 역량을 이해하라 ~ [행동 지침 #16] 업무 리디자인 4단계를 이용해 행동하고 창조하라

 

일을 리디자인 기업의 규모는 문제 되지 않는다. 명으로 이루어진 팀에 적용하건, 수천 수만의 다국적 기업에 적용하건 상관 없다.

중요한 것은 리디자인하기 전보다 조금 방식이 개선되고, 조금 생산성이 향상되며, 조금 우리 삶이 행복해 있다는 점이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나은 미래를 위해 일의 리디자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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