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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라면 한번은 만나게 될 이슈들 - 조직문화 전문가의 친절한 리더십 수업
예지은 지음 / 삼성글로벌리서치 / 2023년 1월
평점 :
조직의 중간관리자는 고민이 많다. 특히 예전 세대와 MZ세대가 혼합되어 있는 환경에서 일하는 관리자는 더욱 더 고민이 많을 것이다.
서로 다른 가치관, 선호하는 근무방식의 다름, 소통 방법의 차이 등등 여러 가지 사항 등을 잘 조율하면서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
그래서 가끔은 이런 고민에 대해 누군가 해답을 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종종 하는데, 이 책 '리더라면 한번은 만나게 될 이슈들'가 바로 해설집 역할을 한다.
저자 예지은님은 리더십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장에서 실무경험을 쌓았다. 그리고 SERICEO에서 오랜 시간 리더십의 다양한 측면을 고민했다.
리더십에 따라 조직의 모습이 어떻게 바뀌는지, 변화의 시대에 리더들이 어떤 이슈를 해결해야 하고, 어떻게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을지 메시지를 전하다.
책은 크게 4개의 챕터의 36개의 주제로 나뉘는데, 처음부터 읽을 필요 없이 자신과 연관된 주제, 고민되는 주제부터 편하게 읽어도 무방하다.
또한 각 주제의 마지막에는 주제와 관련한 읽을 거리나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뉴얼, 셀프 체크리스트 등을 담아서 도움을 준다.
기억에 남는 주제를 몇 가지 정리하자면.
예전에 성공한 자신의 능력이나 경험을 과신하고, 절대적 진리로 착각해 실패하는 '휴브리스'. 리더의 자만심이나 오만을 일컫는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있는 그대로 들여다 보고, '생각 만들기'를 통해 스트레스 상황에서 현명하게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직원들이 하는 일을 시시콜콜 들여다보고 하나 하나 보고 받는 마이크로매니징은 결국, 리더 내면의 불안감과 상황 통제의 욕구 때문이다.
리더는 말을 하는 것보다 잘 듣는 역할을 더욱 잘 해야 한다. '잘 듣는 리더가 되는 방법'은 지금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훌륭한 매뉴얼이다.
어느 조직이다 일 잘하는 고성과자들이 있다. 믿는다는 이유를 그들을 너무 방치하게 있지는 않은가? 그들에게도 꾸준과 관심과 지속적인 목표제시가 필요하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기술적, 분석적 방법을 선호 할 수도 협력적 접근법을 선호할 수도 있다. 한 쪽의 선택이 아니라 양쪽의 강점을 섞어야 한다.
문제의 근본원인을 밝히는 '5단계 프로세스'도 도움된다. 「문제 정의 > 데이터 수집 > 원인요소 밝히기 > 근본원인 밝히기 > 해결책 제안과 실행」
책 마지막에 있는 귀절이 기억에 남는다. '리더십은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이 아니라 여행을 하는 것' (우드워드 교수)
하루 하루 더 좋은 여행을 떠난다는 마음으로 직원들과 동행하면 더 기억에 남고,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는 여행이 될 것이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리더십은 완성형이 아닌, 진행형.